긴 호흡으로 서로의 ‘생활’을 세워가는 일상학교 (2020년 4월을 여는 일상학교 이야기) > 일상학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긴 호흡으로 서로의 ‘생활’을 세워가는 일상학교 (2020년 4월을 여는 일상학교 이야기)

작성일 2020-03-31 12:18 작성자 정한신 
조회 1,315 회

페이지 정보

본문

<미션얼 사연>

 

월간 일상학교 _ 20204월을 여는 일상학교 이야기

 

긴 호흡으로 서로의 생활을 세워가는 일상학교

 

정한신(일상학교 PD)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3월 한 달간 일상학교의 모든 캠퍼스에서 대면 모임를 취소했습니다. 그리고 4월의 만남을 손꼽아 기다려 왔습니다만 그조차 쉽지 않아 보이는 상황입니다. 4월을 시작하면서 좀 더 긴 호흡으로 새로운 삶의 양식새로운 생활의 모습을 함께 모색하고 서로의 삶과 생활을 세워가는 일상학교를 생각해 봅니다. 비록 떨어져 있고 만날 수는 없지만 서로의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서로의 일상을 살펴주는 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결과 소통의 장을, 서로를 보듬는 연대의 방안을, 그리고 서로의 이야기를 풍성하게 꽃피우게 하는 새로운 공동체적 토양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안팎으로 쌓여가고 있지만 우리의 일상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고 우리의 삶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기에 그 소중한 일상과 생활을 함께 세워가는 일에 조금씩 우리의 마음을 나누어 가야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서로의 일상과 생활을 공유하고, 좀 더 자주 온라인에서 만나며, 수다를 떨고 정보를 나누며 자칫 무너지기 쉬운 우리의 마음과 생활을 세워가는 일들을 진행하려 합니다. 자주 말을 걸고 생활을 일깨우며 일상을 자극하는 일상학교를 4월에는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화상으로 함께하는 책 모임뿐만 아니라 일상의 순간을 나누는 지금 이 순간’, 방구석 일상독서를 위한 책 소개릴레이, 단톡방 토론모임, 생활 글쓰기와 포토 리터러시를 위한 생활의 발견등이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총선을 앞두고 공약 잡담회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각자의 생활 속에서 일상학교를 새롭게 만나고 생활을 새롭게 하는 시간들이 되면 좋겠습니다.

 

한편, 지난 3월에는 서로에 대한 그리움과 모임에 대한 갈망들을 서로 나누면서 온라인 모임으로 일상학교를 이어왔습니다. 울산 캠퍼스에서는 <팩트풀니스><정의의 미래, 공정>이라는 책으로 단톡방 독서 토론을 진행했고, 양산 캠퍼스에서는 <동물농장>을 가지고 단톡방에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뉴스카페 모임도 울산과 부산에서 단톡방 게시판을 통해 이뤄졌고, SNS<시사인> 기사를 소개하는 뉴스카페 운동도 이어졌습니다. 부산 캠퍼스에서는 단톡방에서 그림책을 함께 읽고 나누는 모임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울산 부모 교육 과정에서는 <우리 아이 괜찮아요>라는 책으로 매주 ZOOM 화상 모임을 진행하기로 하고 그 첫 모임을 가졌습니다. <보통 사람들의 전쟁>이라는 책으로 울산과 양산 모임에서는 개별 독서를 진행 중이고 4월 초에 온라인으로 나눌 예정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모임들을 진행하면서 온라인 모임에 익숙하지 않거나 여건상 참여가 어려운 일상학교 샘들의 이야기들을 담아내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아쉬운 마음이 많았습니다.

 

끝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3월 한 달간 오프라인 모임이 전혀 없었고 일상학교의 모임들도 다소 위축될 수밖에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학교 운동을 위해 변함 없이 후원해 주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 소중한 마음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일상을 배우다. 나누다. 새롭게 하다.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학습 공동체 일상학교는 4월에도 여러분의 일상과 함께합니다. 마음껏 웃고 이야기하며 만날 수 있는 그 날을 기대하고 소망합니다.

 

<4월의 일상학교 일정>

 

일상학교의 모든 모임은 원칙적으로 온라인 모임으로 이뤄집니다.

다만,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추후의 일정들은 각 지역 캠퍼스별로 새롭게 정해질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일상학교 진행 일정과 방식 및 내용은 페이스북 일상학교 페이지와 그룹, 각 캠퍼스와 과정별 단톡방을 통해 공지합니다.

 

일상학교의 모든 과정은 서포터즈 여러분들의 소중한 후원으로 이루어집니다. 감사합니다. 각 과정별 참가비(회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과정별 홍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상학교의 과정에 참여하실 분은 사전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사전 신청 및 문의는 일상학교 PD에게 문자로 부탁드립니다.

 

일상학교 PD(대표 겸 프로그램디렉터)

정한신 010-6556-7379 peacemaker99@hanmail.net

 

<일상학교>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everydaylifeschool

페이스북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school.of.daily.life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