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의 일상학교 이야기 > 일상학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7월의 일상학교 이야기

작성일 2019-06-30 20:04 작성자 정한신 
조회 1,171 회

페이지 정보

본문

<미션얼 사연 / 일상학교>

 

열정을 품고 역동적인 일상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즐거운 작당, 일상학교!

20197월을 열며

 

6월을 마무리하면서 벌써 한 해의 절반이 지나갔다는 사실이 새삼 선명하게 다가옵니다. 지난 상반기 동반 일상학교를 돌아보면 여러 가지 상황의 어려움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게 일상학교 운동을 이어오게 한 사람들의 얼굴이 떠오릅니다. 변함 없는 관심과 지지의 마음으로 후원을 해 주고 계신 서포터즈여러분들의 조용한 헌신이 일상학교가 생명력을 이어가고 성장하는 든든한 토양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작지만 꾸준히 모이기를 즐거워하고 책과 삶을 사랑하며 서로의 일상을 세워주는 들의 열정이 일상학교의 자양분이 되어 주고 있습니다. 상반기를 정리하면서 서포터즈여러분들과 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6월에도 울산, 양산/정관, 부산 캠퍼스에서 소소하게 모임이 이어졌습니다. 울산에서는 <시사인> 토론으로 함께하는 뉴스카페 모임, 아기들을 키우는 엄마들의 모임인 부모 교육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양산/정관에서는 유발 하라리의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을 읽고 나누는 모임을 시작했습니다. 부산에서는 <백년을 살아보니>를 읽고 나누는 일상의 인문학 모임, 그림책 읽기 삶 그리기 과정이 진행 중입니다. 또한 홍정환 선생이 진행하는 인간의 조건독서 모임이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7월에도 기존 모임들을 꾸준히 진행하는 가운데 여름의 열정과 역동성을 품은 일상학교의 운동들이 새롭게 전개될 것입니다.

 

6월에 쉬웠던 일상학교DAY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어떤 새로운 컨셉으로 함께할지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상과 영화 과정을 재개하고, ‘청년,함께와 함께 방학을 맞은 학생들을 위한 뉴스카페 스페셜 모임도 시작합니다. 일상과 법제도 과정을 통해 헌법 강좌를 다시 시작하고, 일과 직업 과정에서는 일하는 이들의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는 모임을 기획해 보려고 합니다. 돈과 재정에 관한 일상학교 모임도 계획 중입니다. 한편, 일상학교의 지역적 활동 범위를 경주 지역 등으로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추진해 볼 예정이고, 부산 등 지역의 인문 활동 단체나 유관 기관과 연계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지역 시민들에게 다가설 수 있는 일상학교가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3개 지역의 일상학교 코디네이터님들(부순애 님, 권은선 님, 이하정 님)의 모임을 추진하고 하반기 일상학교 운동을 새롭게 모색하는 시간도 가질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위해서 일상학교 PD는 보다 역동적으로 여러 지역과 공간을 누비고, 사람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위해서 응원해 주시고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상의 이야기를 쓰고 나누는 글쓰기 운동과 다양한 일상 읽기의 표현 운동을 펼쳐나가고자 온라인 부모 교육 과정 +자람일상학교 생활의 발견 - Life Literacy” 페이지를 활성화하는 일은 7월에도 계속됩니다. 일상학교와 함께하는 분들의 글, 사진, 캘리, 그림 등을 기대해 봅니다.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는 7월입니다. 지치기 쉬운 계절에 일상학교와 함께 더욱 열정적으로 일상을 살아내고, 역동적인 일상을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일상을 배우다. 나누다. 새롭게 하다. 평범한 사람들의 학습 공동체 일상학교. 정한신.

 

<일상학교 20197월의 주요 일정>

 

1. 울산 캠퍼스

 

(1) 부모 교육 과정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첫 모임

- 일시 : 78() 오전 1130오후 2

- 장소 : 길촌자연교회(울산 중구)

- 함께 나누는 책 : 유발 하라리의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2부까지)

 

cf) 추후 모임은 페이스북 일상학교 그룹을 통해 공지합니다.

 

(2) 시민 공동체 과정

 

1) 뉴스카페

일시 : 719()(잠정) 저녁 730저녁 930

장소 : 카페로데(울산 문화예술회관 사거리)

시사주간지 <시사인>을 읽어와서 토론

 

2) 시민 공동체 독서 과정

일시 : 75() 저녁 730저녁 930

장소 : 카페로데

함께 나누는 책 : 유발 하라리의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2부까지)

 

(3) 북돋아 (울산 누가회 독서모임)

일시 : 716()(잠정)

장소 : 드림카페(울산성광교회)

함께 나누는 책 : 정재영의 <한국 교회의 미래 10>

 

2. 양산/정관 캠퍼스 : 시민 공동체 독서 과정

일시 : 71() 오전 11 오후 2

장소 : 정관

함께 나누는 책 : 유발 하라리의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cf) 추후 모임은 페이스북 일상학교 그룹을 통해 공지합니다.

 

3. 부산 캠퍼스

 

(1) 그림책 읽기 삶 그리기 과정

일시 : 7월 둘째주(일정 추후 공지) 저녁 7저녁 9

장소 : 협업공간 레인트리(부산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

정봉남의 <그림책 톡톡 내 마음에 톡톡>에 소개된 그림책을 낭독하고 이야기

 

(2) 일상의 인문학 모임

일시 : 71() 오후 2-4/ 추후 모임은 페이스북을 통해 공지.

장소 : 해운대 중동역 근처 박윤아 샘 자택

함께 나누는 책 : 김형석의 <백년을 살아보니>를 낭독하면서 읽고 나눔

 

(3) 홍정환 선생과 함께하는 환상문학과 일상 과정 인간의 조건독서 모임

일시 : 715() 저녁 730930

장소 : 협업공간 레인트리

함께 나누는 책 : H. G. 웰스의 [투명인간](문예출판사)

 

cf) 추후 모임은 페이스북 일상학교 그룹을 통해 공지합니다.

 

4. 온라인 부모교육과정 +자람’ (페이스북 댓글로 참여하는 부모 독서 과정)

<부모가 된다는 것>

<좋은 부모의 시작은 자기 치유다>

<부모를 위한 아티스트웨이>

<부모공부>

<따뜻하고 단단한 훈육>

 

5. 일상학교 DAY!

일상학교와 함께 특별한 토요일을!

727()

상세한 일정과 내용은 추후 공지합니다.

 

6. 추후 일정 공지

일과 직업 과정 사람책 도서관’ (일터 현장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나누는 온오프라인 모임)

뉴스카페 부산 모임(저녁 모임) 및 뉴스카페 방학 스페셜(방학 중 학생 대상 모임 7-8)

시민 헌법 교육 센터 (시민과 함께하는 헌법 교육 과정 개설)

시민 공동체 과정 돈과 일상 과정’ (돈과 재정에 관한 가치관 및 재정 관리에 대한 실제적 방법)

영화와 일상 과정

일상학교 코디네이터 모임

 

일상학교의 모든 과정은 서포터즈 여러분들의 소중한 후원으로 이루어집니다. 감사합니다. 각 과정별 참가비(회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과정별 홍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상학교의 과정에 참여하실 분은 사전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사전 신청 및 문의는 일상학교 PD에게 문자로 부탁드립니다.

 

일상학교 PD(대표 겸 프로그램디렉터)

정한신 010-6556-7379 peacemaker99@hanmail.net

 

<일상학교>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everydaylifeschool

페이스북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school.of.daily.life

블로그 http://blog.naver.com/schoolofdailylife

카페 (후원 회원에게만 공개 ) - http://cafe.naver.com/schoolofdailylife

일상학교 생활의 발견 Life Literacy

- https://www.facebook.com/schoolofdailylife

 

후원 및 회비 납부 계좌

농협 948-02-281574 (예금주 : 정한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