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미션얼사연 | <청년, 함께>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고 싶습니다. > 청년, 함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11월 미션얼사연

<청년, 함께>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고 싶습니다.

작성일 2021-10-31 22:07 작성자 관리자 
조회 1,134 회

페이지 정보

본문

2040668291_oCh5T2N0_17518678ced94cbfda07a5ceb91e846fe03b464b_715x261.jpg
 
1930822317_1635685430.2933.jpg
 
 
 

일상에서 만남이 자유롭지 않고, 모임의 인원도 제한 받는 이 시기에 청년은 어떻게 지내는지. 특히 청년활동가들은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했습니다. 

10월, 세 차례에 걸쳐 다섯 분의 청년과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코로나 시국에도 공존과 연대를 주제로 활동하는 청년들이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묻고 저마다의 삶을 들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청년 다섯 분으로부터 ‘위드코로나’ 시대를 살아갈 태도와 마음, 지혜를 배웠습니다. 치열하고 진중하게 살아내는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기쁨과 아울러 마치 유니콘처럼 희귀하다 여겨지는 사람들을 만난 감격에 젖었습니다.

한 청년이 말합니다.
청년에게, “서로가 서로를 잘 돌보면 좋겠습니다. 안부를 듣는 사람의 마음을 ‘적시고 스밀 수’ 있도록 건네는 말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다른 청년이 말합니다.
청년과 기성세대에게, “청년을 볼 때, 한 쪽 렌즈는 청년 문제를 보되 다른 쪽 렌즈는 앞에 있는 사람을 똑바로 불 수 있어야 합니다. 내 앞에 있는 그 사람의 개별적이고 특수한 문제와 시대의 보편적인 문제 둘 다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내 앞에 마주한 사람을 존재하지 않는 ‘청년’이라는 기준으로 보지 않아야 합니다.”

고난 받는 이들과 함께하는 청년들이 말합니다.
“누군가의 아픔에 동참하는 용기와 지속하는 꾸준함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단호함은 ‘함께하는 힘, 함께하는 동료’로부터 나옵니다.” 기억하고 함께하는 것이 위로됨을 알기에, 고난에 동참하는 동료와 더불어 웃음을 잃지 않는 모습을 봅니다.

2015년 겨울, <청년, 함께>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에서 곽진언의 ‘자랑’을 프리젠테이션 말미에 BGM으로 틀었습니다. 그리고 그 노래의 가사를 인용했습니다.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담담한 고백이 많은 사람에게 오랫동안 잔잔한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그 노래를 들은 한 청년이 자신도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 되어 자랑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이번 인터뷰에 ‘마음이 따뜻한’ 다섯 분의 청년을 만나보니, 마치 제 일인양 자랑하게 됩니다. 계절의 온도와 사회의 온도가 낮아진다고 할 수 있는 시대, ‘마음이 따뜻한’ 다섯 분의 이야기를 당분간 나누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 이야기를 듣는 사람들의 마음과 삶이 조금이라도 데워지길 바랍니다.

 

10월, <청년, 함께>는,
5일(화), 18일(월), 비대면의 시대, 공존을 살아내는 젊은이들을 만나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7일(목), ‘우.너.교’ 소모임 ‘다독다독(多讀)’에서 성경의 이야기로 신앙을 ‘재구성하는’ 온라인 ReFrame을 시작했습니다. 다음 모임은 11월 4일(목)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19일(화), ‘복음과 상황’ 독자모임을 가졌습니다. 독자모임 단톡방에 초대되었습니다. 다음 모임은 11월 23일(화)입니다. 
27일(수), 일상공존 콜로키움에서 ‘위기의 시대, 공존을 살아내는 청년의 이야기’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가졌습니다.

29일(금), 일상학교 정한신PD가 진행하는 “뉴스카페 캠퍼스” 모임이 있었습니다. <시사인>을 읽고 토론합니다. 뉴스를 읽고 세상을 바로 보는 힘을 기르는 모임에 참여하는 젊은이들의 피드백을 들을 때마다 다양한 곳에서 더 많은 이들이 함께하기를 바라게 됩니다.


11월 <청년, 함께> 일정
대면 모임과 비대면 모임으로 모입니다.

1.  ‘우.너.교’ 소모임 ‘다독다독(多讀)’ Season 5 
일시: 11월 4일(목), 이후 미정
장소: 온라인(zoom 미팅)
성경의 이야기로 신앙을 '재구성하는' 온라인 ReFrame을 시작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주위에 널리 권해주세요.

2. ‘우.너.교’ ELBiS Club(일상생활성경공부) 
GIBS(Group Inductive Bible Study, 공동체 귀납적 성경공부) 방식을 이용한 성경공부. ZOOM 온라인 화상 모임으로 진행. 공동체 성서해석을 경험하는 시간입니다. 멤버 모집 중!

3. ‘뉴스카페 캠퍼스 모임’ - 일상학교와 함께하는 뉴스카페 모임 
일시 : 8일(월), 22일(월)
장소 : 온라인(zoom 미팅) 혹은 협업공간 레인트리
시사인을 읽고 토론합니다. 일상학교 PD 정한신님의 코멘트를 옮겨 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이웃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세상을 읽는 관점을 지닌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4. <청년, 함께> Day
일시 : 매주 화요일

5. '복음과 상황' 독자모임
일시: 11월 23일(화) 저녁 8시
대상: '복음과 상황'을 읽고 대화하고 싶은 모든 분.
모임방식: zoom 미팅 혹은 협업공간 레인트리(부산 남산동 소재)에서 모입니다.
함께 읽을 책: 복음과 상황 2021년 11월호
주관: 일상학교, <청년, 함께>

 

* <청년, 함께> 와 함께
<청년, 함께>는 일상생활사역연구소와 마음을 모아주시는 소중한 분들의 후원으로 이루어집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와중에도 여러 방면으로 함께 해주시는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함께하실 분들은 아래의 정보를 참고해 주세요.

 

<청년, 함께>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21cchungham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hunghamsum

<우리가 너의 교회가 될께>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lifeaschurch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lifeaschurch

<청년, 숨삶>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sumsalm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youth_full_life
 

<후원계좌 안내>
신협 131-019-608689 (예금주: 청년함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