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미션얼사연 | <청년, 함께> "당신이 잘 되면 좋겠습니다." > 청년, 함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3월 미션얼사연 | <청년, 함께> "당신이 잘 되면 좋겠습니다." > 청년, 함께

3월 미션얼사연 | <청년, 함께> "당신이 잘 되면 좋겠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 건 조회 788 회
작성일 22-02-28 17:09

본문

1930822317_1646035666.8595.jpg

 

1930822317_1646035685.6806.jpg

“저는 정말 바다가 되고 싶습니다. 우리는 온갖 마음을 안고 바다를 찾아가 모든 걸 다 털어내고 오잖아요. 그런 사람, 그런 곳을 만들고 싶습니다. 부담 없이 누구나 찾아올 수 있는 사람이고 싶고, 그리고 그 사람과 함께 있으면 모든 걸 다 털어놓을 수 있는 마음을 주고 싶어요.”
- 검치단 Playlist and Letter, 2022년 2월 18일 

한 청년에게 자신의 모습을 투영하고 단순히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이 모여 이룬 이야기가 얼마전 책으로 출판되었습니다. 

2019년 모 컨퍼런스에서 저자가 발표한 이야기를 듣게 된 후, 언젠가부터 가졌던 마음이 계속 자라고 있습니다.

2월의 어느 날, 두 젊은이를 만났습니다. 자라던 곳, 익숙한 곳을 떠나 부산에서 살아가며 겪는 젊은이의 여러 이야기를 들으며 무엇이든 함께하고 싶었습니다. 함께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찾으며 여러 가지 제안했는데, 한참이 지난 후에야 ‘도대체 왜?’라는 의문이 들었다고 했습니다.

왜 시간을 들여 만나려 하는지, 마음을 쓰는지, 좀처럼 이해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당신이 잘 되면 좋겠습니다’를 쓴 저자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누군가 잘 되는 모습을 보는 것을 ‘만족’으로 여기는 마음을 이야기했습니다. 함께하며 이야기 나누고, 먹고 마시며 마음을 나누는 것으로 삶의 힘을 얻길 바라는 소망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청년, 함께>에서 활동가로 만난 두 번째 커플이 이번 달 결혼했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과 결혼식을 보며 ‘청년답다’고 생각했습니다.
화려하지 않아도 풍성했습니다. 규모가 성대하지 않아도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행복한 두 사람을 보며, 모두가 진심으로 축하하는 모습을 표정과 말과 행동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2016년 12월 10시간 18분간의 필리버스터의 마무리 발언에서 전 국회의원인 은수미 성남시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더 이상 청년들이 누구를 밟거나 누구에게 밟힌 경험만으로 20대를 살아가지 않기를 원합니다”
(필리버스터 마무리 발언 링크: https://youtu.be/NlLGPLBXehI )


5년도 더 지난 지금, 청년의 삶이 더 나아졌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기회가 더 많아졌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족한 삶을 더 살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곧 있을 대선 후의 세상, 함께 더불어 행복할 수 있을까요? 꼭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

누군가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을 더 자주 표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살기 위해 누군가를 위한 마음의 자리를 마련하는 일이 ‘세상 물정 모르는 소리’라는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세상을 물들게 하길 바랍니다.

은수미 전 의원의 마지막 발언을 옮깁니다.
“어떻게 하면 같이 살까? 이 생각 좀 하자. 어떻게 하면 화해하고 사랑하고 함께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응원하고 격려하고 힘내게 할 수 있는지 생각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월, <청년, 함께>는,
21일(월),
 일상학교 정한신PD가 진행하는 “뉴스카페 캠퍼스” 모임이 있었습니다. <시사인>을 읽고 토론합니다. 뉴스를 읽고 세상을 바로 보는 힘을 기르는 모임에 참여하는 젊은이들의 피드백을 들을 때마다 다양한 곳에서 더 많은 이들이 함께하기를 바라게 됩니다.

8일(화), 22일(화), ‘우.너.교’ 소모임 ‘다독다독(多讀)’에서 성경의 이야기로 신앙을 ‘재구성하는’ 온라인 ReFrame을 진행했습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공동체를 찾는 분들, 신앙을 삶으로 살아내고자 고민하는 분들에게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질문과 생각이 깊어지는, 좋은 모임을 함께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15일(화), ‘복음과 상황’ 독자모임을 가졌습니다. 

2022년 3월 <청년, 함께> 일정
대면 모임과 비대면 모임으로 모입니다.
1.  ‘우.너.교’ 소모임 ‘다독다독(多讀)’ Season 5 
일시: 3월 8일(화) 및 추후 공지
장소: 온라인(zoom 미팅)
성경의 이야기로 신앙을 '재구성하는' 온라인 ReFrame을 진행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 바랍니다. 주위에 널리 권해주세요.

2. ‘우.너.교’ ELBiS Club(일상생활성경공부) 
GIBS(Group Inductive Bible Study, 공동체 귀납적 성경공부) 방식을 이용한 성경공부. ZOOM 온라인 화상 모임으로 진행. 공동체 성서해석을 경험하는 시간입니다. 멤버 모집 중!

3. ‘뉴스카페 캠퍼스 모임’ - 일상학교와 함께하는 뉴스카페 모임 
일시 : 3월 7일(월), 추후 모임 공지
장소 : 온라인(zoom 미팅) 혹은 협업공간 레인트리
시사인을 읽고 토론합니다. 일상학교 PD 정한신님의 코멘트를 옮겨 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이웃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세상을 읽는 관점을 지닌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4. <청년, 함께> Day
일시 : 매주 화요일

5. '복음과 상황' 독자모임
일시: 3월 22일(화) 저녁 8시
대상: '복음과 상황'을 읽고 대화하고 싶은 모든 분.
모임방식: zoom 미팅 혹은 협업공간 레인트리(부산 남산동 소재)에서 모입니다.
함께 읽을 책: 복음과 상황 2022년 3월호(376호)
주관: 일상학교, <청년, 함께>

6. <독서, 함께>
일시: 3월 7일부터
대상: 함께 책 읽고 대화하고 싶은 모든 분
모임 방식: zoom 미팅 혹은 오프라인
함께 읽을 책: 신형철,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한겨레출판, 2018)


* <청년, 함께> 와 함께
<청년, 함께>는 일상생활사역연구소와 마음을 모아주시는 소중한 분들의 후원으로 이루어집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와중에도 여러 방면으로 함께 해주시는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함께하실 분들은 아래의 정보를 참고해 주세요.

<청년, 함께>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21cchungham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hunghamsum

<우리가 너의 교회가 될께>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lifeaschurch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lifeaschurch

<청년, 숨삶>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sumsalm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youth_full_life
 

<후원계좌 안내>
신협 131-019-608689 (예금주: 청년함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217
어제
293
최대
1,389
전체
1,282,232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주소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15(장전동, 해인골든빌라) 402호 (46240)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남산역과 범어사역 중간지점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