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여는 사연 > 여는 사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7월 여는 사연

작성일 2019-07-01 01:15 작성자 관리자 
조회 1,487 회

페이지 정보

본문

최근 “일터신학”과 관련한 모임들이 여기저기서 많이 열리고 있습니다.

6월 중하순에 웨스트민스터신학원의 김선일교수의 호스트로 “국제 일의 신학 재단 (International Theology of Work Foundation)”의 대표이자 바키신학대학원(Bakke Graduate School)의 로웰 바키 의 세미나들이 서울과 근교 곳곳에서 열렸고 6월말에는 필리핀 마닐라에서 “로쟌 국제 일터 포럼(Lausanne Global Workplace Forum)”이 열렸습니다. 일전에도 여기에 언급했지만 이런 “일터”에 대한 담론이 자칫 가진 자 혹은 고용주의 이익을 돕기 위해 악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다행히도 최근 열린 이 모임들로부터 들리는 소식은 이런 한계를 넘어서서 “일터신학”논의의 심도가 깊어진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앞으로 기회가 되면 저희 연구소도 이런 네트워크에 동참하여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로쟌 국제 일터 포럼 => https://www.lausanne.org/gwf
세계화 시대의 노동환경 속에서 일과 일터를 고민한다는 것은 사실 복잡하고 진중한 신학적 성찰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저희 연구소가 몇 년 전 “노동의 일상, 일상의 노동”이란 주제로 연구지를 내면서 이 화두에 대해서 조금 다루어 보았었습니다. 마침 6월말 숙원이었던 연구지 Seize Life <일상생활연구> 의 전체 콘텐츠를 홈페이지에 올려서 누구라도 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연구소 홈페이지 1391korea.net 에 들어가셔서 상단 메뉴바의 간행물파트에 커서를 올리시면 Seize Life가 보이실 겁니다. 그리로 들어가시면 전권의 목차와 함께 각권의 내용을 구글 드라이브 상에서 보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굳이 책의 물성(物性)을 느껴야 읽힌다고 하시는 분들은 공지사항에 따라 주문을 하시면 성심껏 보내 드리겠습니다. 지난 10년 이상의 노력의 열매들이 잘 공유되고 유익을 함께 누릴 수 있으면 너무 좋겠습니다.

그동안 연구소와 함께 20대말 30대를 자료개발연구원으로 지냈던 홍정환 목사가 6월말로 연구소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더 즐거워하는 글쓰기에 집중하기 위해 아쉽지만 연구소를 떠납니다. 재주가 많고 특히 연구소의 생각들을 다양한 글 창구를 통해 생산 배포했던 귀한 인재를 떠나 보내는 것이 연구소로서는 큰 손실이지만 더 큰 관점으로 볼 때 유익이라 생각하여 기꺼이 방출(?)합니다. 아래에 있는 홍연구원의 떠나는 인사글을 읽으시고 위해 기도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또한 연구소는 2-30대의 젊은 연구원의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자원해 주시거나 기도로 도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마와 무더운 여름이 있는 7월, 주님과 동행하는, 살아있고 활기 넘치는 일상으로 누리시길 기원합니다.

_ 삶,일,구원(3191) 지성근 목사

아래사진은 2009년 당시 홍정환 목사 모습 
_ 삶,일,구원(3191) 지성근 목사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heersong)

여는 사연 홈페이지로 바로가기 => https://1391korea.net/bbs/board.php?bo_table=main_1391&wr_id=19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