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여는 사연 > 여는 사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8월 여는 사연 > 여는 사연

2019년 8월 여는 사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 건 조회 1,929 회
작성일 19-08-01 00:22

본문

2019년 8월 여는 사연
작년 여름은 그렇게 덥더니 올해는 참 시원하다 하면서 왔는데 막상 8월에 접어들려 하니 여름 무더위는 역시 무더위이구나 생각이 듭니다. 일터에서 혹은 휴가지에서 혹은 살림살이에서 더운 여름 건강 잃지 말고 생기(生氣)있고 활력(活力)있게 여름 생활(生活)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7월 한 달도 연구소는 숨 가쁘게 달렸습니다. 대학생들의 수련회 홍보 방문으로 시작한 7월은 함께 밥을 먹고 책(오늘이라는 예배)을 한 권 함께 윤독하며 먹는 오리지널 식객을 통해서 책읽는 즐거움과 함께 일상을 예전 혹은 예배로 산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상기도> 출판을 축하하는 북 토크도 소박하지만 정감 넘치는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7월 15일부터 삼일간 뒤로 물러서 연구소 전반기 사역을 뒤돌아보고 후반기를 전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공간사용을 위해 배려해 주신 부산 성공회 주교좌성당과 식사교제로 섬겨 주신 두 분의 동역자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 가지 논의 중에 그동안 미션얼 운동을 위한 일종의 훈련 과정의 필요가 늘 제기되어 왔는데 보다 구체적으로 단계별 과정을 만들어서 미션얼 생활 (Missional Life)과 구체적인 필드사역이 가능하도록 돕는 일에 매진해야 할 필요에 대해 서로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대신에 통상적인 강의실 교육 방식이 아닌 실제적인 필요를 채울 수 있도록 다양한 접근을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개인 PT 방식, 멘토링 방식등 수요자 중심, 거꾸로 학습법을 활용하는 방향등의 방식뿐 아니라 훈련의 주체가 될 분들도 목회자만이 아니라 전 성도를 대상으로 하되 청년 세대들도 고려하는 훈련 과정을 짜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런 맥락 속에서 최근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공개된 리젠트 칼리지의 리프레임 코스(Reframecourse.com)를 8월 중 집중적으로 워크샵을 통해 경험하여서 이런 훈련과정의 필요와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지를 모색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8월 12일 13일 양일간 “미션얼 생활(missional life)을 위한 리프레임 집중 워크샵”을 협업공간 레인트리에서 몇분의 목회자 부부와 연구소 식구들이 파일럿 모임을 가지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가능하다면 일종의 거꾸로 학습을 위한 좋은 도구로 혹은 지역교회나 선교단체의 소그룹에서 단기적인 나눔을 통해 관점을 변화시키는 기본과정으로 확산시켜 나갈 요량입니다. 이 전반적인 미션얼 생활 훈련과정의 정립을 위해서 기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리젠트 칼리지의 리프레임 코스 | Reframecourse.com
그동안 일상이라는 대 주제로 연구자들이 일 년에 여름 겨울 방학 언저리에 모여서 연구 집담회를 가졌던 <변방의 북소리>, 이 모임의 총무격으로 오래 수고하면서 진주 경남권에서 연구소 사역을 지원하던 류재한 객원 연구원이 드디어 경상대 철학과 박사 논문을 써서 통과하여 학위를 받게 되었습니다. 박사 논문 통과하자마자 <진주식객>을 진행하는 열정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차제에 이번 <변방의 북소리>는 8월 27일 오후 두시 축하 겸 진주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경남권의 독지가들은 축하해 주시고 <변방의 북소리>모임이나 <진주식객> 모임은 광고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 한 해 계속 “일상, 생활의 발견”이라는 문구를 가지고 곱씹는(reflect) 중입니다. 우리 모두 보냄받은 곳에서 살아있고 활력 넘치는 삶을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우리네 일상이 미션얼생활(Missional Life, Life as Mission)이 되는 그 날까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우리의 노력은 쭉 계속됩니다~
_ 삶,일,구원(3191) 지성근 목사
_ 삶,일,구원(3191) 지성근 목사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heerso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3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1,316
어제
1,760
최대
3,489
전체
1,622,473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주소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15(장전동, 해인골든빌라) 402호 (46240)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남산역과 범어사역 중간지점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