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여는 사연 > 여는 사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12월 여는 사연 > 여는 사연

2019년 12월 여는 사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 건 조회 2,046 회
작성일 19-12-02 01:26

본문

2019년 12월 여는 사연
한 해의 마지막 달 12월이라고들 하지만 교회력의 견지에서 보면 한 해의 시작점인 대림절이 12월에 있기에 마지막과 시작을 모두 생각하는 시점이 바로 지금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향과 유배의 삶으로 은유되는 하나님의 백성의 삶은 이 모든 것을 역전시켜 새로운 삶으로 이끌어 줄 메시야를 고대하게 마련이었습니다.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도 어그러진 우리의 일상을 새롭게 해 줄 하나님의 일하심을 기대하고 바라는 마음 여전히 간절합니다. 방향상실(disorientation)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다시 방향을 바로 잡게 되는(reorientation) 여정의 변곡점에 일상생활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성육신하신 하나님이 계십니다. 이 은혜를 깊이 묵상하며 교회력의 새해를 시작할 수 있기를, 한 해의 마무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방향상실(disorientation)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다시 방향을 바로 잡게 되는(reorientation) 여정의 변곡점에 일상생활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성육신하신 하나님이 계십니다.
두 번의 <교회2.0컨퍼런스>에 이은 네 번의 <미션얼컨퍼런스>를 통해 하나님의 선교의 정신으로 생활세계(missional life)와 교회됨(missional church)을 재구성하기를 도전했던 우리 연구소가 2016년부터는 매년 비슷한 시기인 12월 중순에 미션얼운동의 이론가와 활동가들의 우정의 네트워크를 위해 <미션얼동행>(missional companions)이라는 이름의 모임을 계속해 왔습니다. 특별한 의제를 정하지 않고 한 해동안 벌어졌던 개개의 다양한 미션얼 운동이야기를 나누고 각자 내년에 소망하는 운동의 모습을 함께 모여 이야기하며 그려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올해가 벌써 4번째 모임인데 12월 15일 주일 저녁에 전국에서 이동하여 밤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월요일에 흩어지거나 길게는 17일 화요일 오전까지 자유롭게 머물면서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이 모임이 미션얼 활동가들과 미션얼 이론가들이 격려를 받는 모임이 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이동경비만 내고 저희 연구소가 숙소와 먹을 것을 준비합니다. 이번 모임은 해운대 글로리콘도에서 열리는 데 숙박과 식사 기타 소요경비를 위한 독지가들의 후원을 환영(?)합니다.
2019년 후반기 연구소는 리좀단위인 <청사진>과 <청년, 함께> 그리고 <일상학교>가 합력하여 “여행”이란 화두로 연구하고 실행해 왔습니다. “여행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집담회를 10월에 했고 11월에는 대구에 가서 공정여행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작은 여행을 해 보는 시간을 가졌고 그 외에도 <일상학교>에서 부산안에서 누릴 수 있는 작은 여행들을 기획 실행했습니다. 12월 4일 수요일에는 협업공간 레인트리에서 “여행과 선교”를 주제로 단기선교를 비롯한 선교여행의 현황을 듣고 방향을 모색하면서 동시에 여정으로서의 제자도의 문제까지 집담회를 통해 다루어 보려 합니다. 할 수 있는 대로 자료가 정리되면 공유하겠습니다.
리젠트칼리지가 제작한 리프레임코스가 CTS를 통해 방영된다는 소식을 이 글을 적는 동안에 듣게 되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이 과정을 위한 한글판 가이드를 편역하여 제작하고 배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영상자체로도 매우 소중하지만 영상을 보고 소그룹의 역동속에서 함께 나눌 때 성경의 이야기가 우리의 삶과 일을 리프레임하도록 만드는 이 과정의 의도가 더 잘 성취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쇄하여 연구소로 입고된 첫날부터 많은 분들이 이 교재를 찾고 계십니다. 우리 연구소는 내년 1월 20일과 21일 양일간에 걸쳐 이 과정을 소그룹으로 나누는 일을 돕기 위해 <목회자와 리더를 위한 리프레임코스 집중과정>을 열 예정입니다. 후속 광고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깊어가는 겨울 건강 잘 챙기시면서 움츠러 들기보다 일상 에서 살아있고 활력있는 생활의 발견, <일상, 생활의 발견>을 하시며 사시기를 기원합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삶,일,구원 (3191) 지성근목사
_ 삶,일,구원(3191) 지성근 목사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heersong)

여는 사연 홈페이지로 바로가기 => https://1391korea.net/bbs/board.php?bo_table=main_1391&wr_id=20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3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6
어제
2,027
최대
3,489
전체
1,654,875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주소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15(장전동, 해인골든빌라) 402호 (46240)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남산역과 범어사역 중간지점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