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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ETT 요한복음 19장 23절-42절 11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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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1391
댓글 0 건 조회 8,652 회
작성일 11-11-10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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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T 요한복음 1923-4211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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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요한은 자신의 증언이 얼마나 가까이에서 경험한, 구체적이고 세밀한 디테일이 살아있는 증언인가를 과시(?)하고 있습니다. 군인들이 예수님을 못박고 그 옷을 나누고 제비뽑는 장면, 십자가 곁에 있던 어머니 마리아를 자신에게 부탁했다는 이야기, 마지막 운명의 순간에 하신 말씀과 신포도주를 받으신 장면, 다리를 꺾지 않은 채 군병의 창에 찔려 피와 물이 나오는 장면등을 묘사하면서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35),”라고 그 묘사의 의도를 밝히고 있습니다. 결국 자신의 증언의 참됨을 통해, 예수님의 죽음의 사실성과 육체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데는 이 책이 필요한 청중들의 필요때문일 것입니다. 요한의 복음과 서신서들의 청중들을 생각하면 다양한 독자층에도 불구하고 영지주의적 가현설론자(DOCETISM: 예수님이 실제로 육체로 오신 것이 아니라 육체로 오신 것처럼 보였다고 주장하는) 이단들의 영향을 받고 있는 사람들을 유념했을 것으로 추정한다면, 오늘 본문에 나타난 육체와 관련된 무수한 단어들(목마름, 시체, 다리, 옆구리, 피와 물, 시체등)과 함께 유독 요한복음이 예수님의 십자가 고통을 극적으로 표현하기 보다 다큐멘타리처럼 사실적으로 보도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하나 이 본문에서 발견되는 특징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관련된 사건들이 일관되게 성경이 말한 것을 응하게 하려한다고 요한이 판단한다는 점입니다. 시편 22:18, 시편 69:21, 12:46, 12:10등의 말씀들에서 이야기된 메시야에 대한 예언이 조목 조목 성취되고 있다고 말하므로 아직 드러나지 않았지만 38절 이하에서 숨은 제자들이었던 아리마대 요셉과 니고데모의 전격적인 활약으로 행해진 장례절차 이후 실제로 죽어서 무덤에 들어갔던 예수님의 부활하심이 동일하게 메시야에 대한 예언의 성취라는 사실을 예감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구약의 스토리에 노출되어 있던 유대교 출신 독자들을 염두에 두었을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결국 요한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나무에 달려 하나님께 저주를 받은 죽음이라 여겨 거리끼는 것으로 여기던 유대교 출신 독자들이나, 육체로 이루신(다 이루었다 cf.28, 30) 예수님의 십자가와 구원을 스캔들로 여기고 지혜롭지 못한 미련한 것으로 여기던 헬라문화 출신 독자들에게 정면으로 예수님의 육체적 죽음을 다큐멘터리 형태로 리얼하게 이야기함으로 도전하면서 동시에 논박하며 변증하고 있습니다.

 

십자가의 의미와 사실성을 변증하기 위해 한편으로는 그 당시의 유대교의 일반적인 성경인용방식을 활용하면서도 동시에 유대인의 편견을 논박한 것처럼, 우리도 우리 시대의 방식을 활용하면서도 우리 시대에 십자가의 의미와 사실성을 증언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일, 삶, 구원 지성근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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