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일상사연 - 장성완님(정부출연 연구소 연구원) > 일.삶.구.원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일터이야기
2월 일상사연 - 장성완님(정부출연 연구소 연구원)

작성일 2022-01-30 19:41 작성자 관리자 
조회 884 회

페이지 정보

본문

1746687035_1640972619.9596.jpg

* 일상사연 코너는 폴 스티븐스가 제안한 인터뷰 질문에 기초해서, 많은 분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1746686990_1638255896.6251.jpg

 

1. 어떤 일을 하고 계십니까?
- 연구소에서 3D 프린팅 재료/공정 관련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2. 이 일을 하기 위해 그 동안 어떤 과정을 거쳐오셨나요?
- 어린 시절 막연한 과학자에 대한 동경으로 시작하여 대학교, 대학원을 거쳐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꿈꿔왔던 막연한 이상과 다른 연구 현실 가운데 고민과 어려움들이 있었으나, 우여곡절 끝에 학위를 취득하고 계속하여 연구직으로 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3. 평범한 하루 일과를 기술해주세요.
- 아침에 유튜브를 들으며 직장으로 운전해서 갑니다. 회사에 도착하여 미팅 준비 및 논문 작성 등을 하다가 아침 미팅에 참석합니다. 미팅 후 진행하고 있는 연구 관련자료 검색 및 공부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험을 하고 데이터를 정리합니다. 또한, 주업무 중 하나로 연구진행 상황 및 계획에 대한 내용을 대내외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PPT를 만드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중간 중간 있는 미팅 및 잡무 처리 속에 회사에서의 일과를 끝내고 집으로 돌아와 식사를 마친 아기와 같이 목욕을 합니다. 잠시 세가족의 단란한 시간을 보내다 아기의 수면시간을 마지막으로 육퇴까지 한 후 아내와 함께 하루의 마지막 남은 짧은 자유시간을 가지고는 잠자리에 듭니다.

4. 일을 통해 얻는 즐거움과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 연구직으로 일하면서 즐거움이자 어려움은 끝없는 배움인 것 같습니다. 모든 직업이 새로운 배움이 있겠지만, 연구직은 해당업에서 한발짝이라도 더 앞서 가기 위해 이러한 행위들이 좀더 많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수많은 자료들을 토대로 가설을 세우고 또 그것을 검증해가는 과정을 통해 오는 즐거움이 있는 반면, 그것을 위해 투자해야 하는 많은 시간과 또한 잘못된 가설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을 때 오는 좌절감이 일의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실제 업무를 수행하면서는 직장동료들과 진행중인 연구들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길이 조금씩 보이는 것 같을 때 얻는 즐거움이 있고, 타의적으로 변경되는 연구업무와 연구에 더 많은 열정을 쏟으라는 압박이 어려움으로 다가옵니다.

5. 당신이 가진 신앙은 일과(日課, daily work)와 일에서 느끼는 즐거움이나 어려움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 계획하는 연구의 큰 방향 및 철학에서는 지속발전가능한 과학, 창조세계인 지구를 살리는 과학이라는 그림을 그리는데 신앙이 영향을 많이 주었다고 생각되나, 실제 연구를 수행할 때에는 앞에 닥친 과제를 해결하는데 급급함 속에 신앙의 연결고리를 찾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사람을 대하고 일을 처리하는데 있어 ‘나’에게만 맞추어 끝내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 입장을 고민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업무의 스트레스 가운데 ‘나’의 편의와 실적에만 멈추고자 하는 모습을 이겨내고 다른 사람들을 돌아보고, 조금 더 이해해보려고 하는 것이 지금은 작지만 향후 만들어지는 ‘나’라는 직장인과 그 주변의 분위기에 있어서 큰 영향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6. 교회/신앙 공동체가 일에 대한 당신의 태도에 끼친 영향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어떤 영향인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끼쳤는지.
- 교회와 신앙 공동체를 통해 내가 아닌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는 훈련들이 직장에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해석하거나 말을 하는데 있어 ‘나’ 중심에서 이웃(동료) 중심으로 옮기려는 노력으로 발전되었다 생각합니다. 
교회 소모임을 통해서 듣는 다른 사람들의 직장에서의 어려움과 고민들 속에서, 그리고 그 가운데 깨달음에 대해 나누는 것을 통해 한주간 분주히만 달려오던 나의 직장생활에 대해 돌아보고 다시한번 나의 보는 눈을 바꾸게 되는 시간이 되기에 작심삼일이라도 일주일을 조금이나마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려 노력하는 일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7. 위의 여섯 가지 질문에 답하며 떠오른 생각이나 개인적 느낌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직장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해 다시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 메시지를 준비하고 살아가는 것 외에도 일과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서 자연적으로 묻어나오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삶의 중심을 하나님께 맞추는 하나의 소중한 시간이 되었음에 감사드립니다.

* Seidman(2006)이 제시한 심층면접의 구조(생애사적 질문/현재의 경험/의미에 대한 숙고)를 참조하였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1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