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IM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TGIM 자료실

원용일,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 브니엘, 2012 14. 성령 충만한 직장인, 일터를 변화시켜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락사마 댓글 0건 조회 2,917회 작성일 15-01-26 11:44

본문

원용일, 직장인이라면 다니엘처럼, 브니엘, 2012

 

14. 성령 충만한 직장인, 일터를 변화시켜라

 

성령님의 역사는 일터에서도 계속된다

 

지금은 옛날이야기처럼 들리지만 과거 7,80년대 한국교회의 가파른 성장 동력에는 성령 운동이 중요한 한 축을 형성했다. 그래서 지금도 많은 크리스천들은 성령 충만이라고 하면 종교적인 체험을 연상한다. 사도행전 2장에 나오는 대로 오순절에 임한 성령님은 그 곳에 있던 모든 사람들에게 신비한 체험을 하게 했고 고린도교회에서도 성령의 영적 은사가 활발하게 드러났고 그로 인한 부작용도 생겼다. 성령님이 영적 측면으로 그렇게 역동적으로 활동하시는 것이 틀림없다.

그러나 성령의 역사를 종교적인 체험만으로 한정시키면 안 된다. 성령님은 우리가 직장에서 일을 하는 중에도 역사하시고 어려운 업무를 잘 감당해낼 수 있는 힘을 주시기도 한다. 삼위일체 하나님 가운데서 성령님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관계가 없는 분이 아님을 분명히 기억해야 한다.

구약성경을 보면 성령님의 역사는 특히 직업과 매우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성령, 곧 하나님의 신이 임할 때 사람들은 자기에게 맡겨진 일과 관련해서 탁월한 능력을 나타냈다. 다니엘 5장에서 다니엘의 능력이 그가 믿는 하나님과 연관된 것으로 평가받으며 명철과 총명과 지혜가 당시 정치인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의미하는 것임을 나타냈다.

이렇게 일터에서 보여주는 성령의 능력이 일터를 변화시킬 수 있다. 우리 크리스천들이 능력을 얻기 위해 애써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영향력을 다룰 때에도 이미 생각해보았지만 일터에서 우리 크리스천들은 업무에 있어서 탁월함과 성실함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일터에서 능력을 얻는 것은 우리가 평생 노력해야 할 숙제이다. 목표를 정하고 업무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과 같은 처지이고 또한 우리는 더욱 노력해야 한다.

그런데 우리 크리스천 직업인들에게는 특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그것이 바로 성령 충만하여 하나님이 덧입혀주시는 직업적 능력을 갖는 것이다. 다니엘의 능력이 확실한 예이고 또한 성경의 다른 인물들도 성령님의 역사하심으로 직업적 능력을 얻은 예가 많이 있다.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요셉이 있다.

요셉은 바로의 꿈을 정확하게 해몽하며 7년 풍년과 7년 흉년을 대비한 국가경제 기획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제시했다. 아마도 요셉은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했을 것이다. 1차 경제개발 7개년 계획(풍년 시기의 경제 운용 방침), 2차 경제개발 7개년 계획(흉년 시기의 경제 운용 방침), 그 후 3차 경제개발 계획으로 극심한 흉년 후의 경제 회복 계획까지 요셉은 구체적인 국가 경영 전략 청사진을 바로에게 제시하며 바로와 그 신하들은 요셉이 가진 명철함과 지혜를 보고 요셉이 섬기는 하나님의 영에 감동되어 요셉의 능력을 인정하고 총리로 삼았다.

바로가 요셉에게서 본 것은 요셉의 종교성이 아닌 직업적 능력이었으나 보통 사람의 직업적 능력과 다른 하나님의 성령에 감동된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광야에서 성막을 지을 때 선택된 기술자 브살렐 역시 성막을 짓는데 필요한 각종 지혜나 재주가 하나님의 영과 연관되어 있다고 성경은 기록한다. 다니엘이나 요셉에게 함께 하신 하나님의 영은 그들에게 정치적 능력이나 리더십을 부여하여 정치를 잘하게 하셨지만 브살렐과 함께 하신 하나님의 영은 금, , , 나무, 돌을 가지고 여러 가지 물건들을 만드는 재주를 잘 발휘하게 하셨다. 다니엘과 요셉이 정치학과 즉 인문, 사회 계열이라면 브살렐은 이공 계열이나 예술 계열이었다. 특성이 다른 두 직업 분양에서 일하던 하나님의 사람들이 모두 다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셔서 그들의 일을 잘 할 수 있었다.

구약성경이 증거해주는 이런 몇 가지 예들을 살펴볼 때 하나님의 영, 곧 성령님은 맡겨진 일을 할 때 그 일에 필요한 능력과 재주를 부어주시는 분이다. 물론 성령님이 사람에게 주어진 천부적인 재능과 무관하게 역사하시는 것은 아니다. 요셉은 꿈을 해석하는 지혜가 있었고 브살렐은 예술적인 재능이 있었다. 그런데 하나님의 영이 임할 때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재주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능력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서도 성령의 충만함으로

바로 이 점이 오늘 일터에서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는 우리 크리스천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 크리스천들이 일터에서 하나님과 친밀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과정에서 성령님이 함께 하셔서 얻는 직업적 능력을 가져야 한다. 또한 일하는 현장에서 늘 하나님과 함께 하면서 일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하는 현장에서 늘 하나님과 함께 하면서 일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영업을 한다면 고객들과 대화할 때 잘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달라고, 물건을 생산한다면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하고 유익을 줄 수 있는 물건을 생산하는 지혜를 달라고,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라면 아이디어를 낼 때 성령님이 함께 하시기를, 의사도 치유의 능력을, 교육 현장에 있는 사람이라면 성령님의 가르치는 은사를 간구해야 한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든지 그 일에 필요한 능력을 하나님께 구할 수 있다. 성령님은 우리 일터의 현장에서 일할 때 구체적으로 능력을 주시는 분이다.

업무보다 더 어렵다는 인간관계에서도 성령님의 충만함을 받을 수 있다. 그러면 힘든 직장 생활도 즐겁게 할 수 있다. 성령에 충만한 직장인은 일터에서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사랑, 희락, 화평,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를 나타내 보일 수 있다.

함께 일하는 사람에게 따뜻한 말을 건네고 관심을 보이는 것이 사랑의 열매이다. 자신에게 힘든 일이 있더라도 항상 기쁨과 즐거운 미소로 대하는 것이 희락의 열매이다. 화평,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 등의 여러 미덕을 통해서 성령의 충만함을 보이며 하나님과 친밀해질 때 우리들의 변화로 인해 일터가 달라질 수 있다.

 

일터를 변화시킨 성령 충만한 직장인들!

 

직장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의 성령이 충만하고 하나님과 늘 동행하는 삶을 사는 모습은 어떤 것일까? 한 직장인의 경험에 까다로운 상사에게 결재를 받아야 할 일이 생겼는데 결재 받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았다고 한다. 그래서 결재판에 손을 얹고 간절한 마음으로 하나님이 함께 해 주실 것을 기도하였는데 그 상사가 보통 때와 달리 쉽게 결재를 해 주었다. 이런 경험도 우리의 일터에서 하나님과 얼마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일하는지 우리를 돌아보게 한다.

느헤미야가 그랬던 것처럼 조국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기회를 보고 있을 때 아닥사스다 왕의 은혜를 입어 제안할 기회가 생길 때 하늘의 하나님께 묵도하며은혜를 구할 때 하나님이 인도해 주셨다. 일터에서 크고 작은 일을 할 때도 이렇게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간구하고 행하는 것이야말로 성령님의 충만함을 구하는 것이다.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과 교통하면서 친밀함을 유지하고 일터에서 생활하다 보면 다니엘에 사자 굴에서 살아나온 것과 같은 놀라운 이적의 체험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머리로 설명이 되지 않는 주님의 방법으로 이루어진 일, 그 일에 대해서 우리의 느낌이나 생각을 보태려고 하지 말고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며 성령님과 친밀한 관계를 가지고 일터에서 동행할 때 하나님은 때로 놀라운 이적을 베풀기도 하신다.

크리스천 직장인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하나님과 친밀함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고 있다. 오늘 우리의 일터 상황은 힘들고 분주하다. 그런데 그럴수록 더욱더 말씀과 기도라는 기본적인 경건함을 가지고 예배에 집중하고 하나님과 늘 동행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하겠다. 일하는 분야의 지혜나 인간관계에 성령님이 역사하시도록 기도하면 때로 놀라운 이적을 통해서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 드러낼 수 있다. 하나님이 일하시는 다양한 방법을 체험하면서 일터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 때 우리는 일터에서도 자랑스러운 하나님의 자녀이다.

 

TGIM 울산점 자료 정리 : 최명락 2015. 1. 26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90건 1 페이지
TGIM 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1391 13194 06-20
공지
TGIM은? 댓글+ 1
웹지기 20080 01-29
188 정한신 686 09-10
187 정한신 988 03-21
186 정한신 865 01-05
185 정한신 573 12-06
184 정한신 2322 03-22
183 정한신 2728 03-13
182 정한신 1930 02-02
181 정한신 2586 09-01
180 정한신 4360 01-27
179 락사마 6706 02-24
178 열정이 6352 02-12
177 락사마 5527 02-09
열람중 락사마 2918 01-26
게시물 검색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26
어제
145
최대
980
전체
961,242

그누보드5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63(초량동) 국제오피스텔 601호 지하철 초량역 5번 출구(부산역에서 걸어서 10분)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