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위한 평신도 신학 8 > TGIM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21세기를 위한 평신도 신학 8 > TGIM 자료실

21세기를 위한 평신도 신학 8

페이지 정보

작성자 1391
댓글 0 건 조회 6,291 회
작성일 07-03-12 18:40

본문

21세기를 위한 평신도 신학 8
home.gif  

21세기를 위한 평신도신학:성경적 관점에서 본 소명, 일, 사역
제2부 하나님이 부르시고 구비시키신 백성
제8장 선교: 하나님에 의해 보냄받은 백성

교회의 선교판도에 획기적인 변화-북미와 유럽의 재복음화 필요, 패러다임전환-선교는 바다를 건너가는 것 이상을 의미, 본국에서나 해외에서 억압적인 구조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포함한다.

1.보내시는 하나님
16세기전 선교의 개념-성부가 예수님을 보내시는 것 그리고 성부와 성자가 성령을 보내시는 것(요17:18)으로서, 명백히 삼위일체적인 관점이 견지됨
1950년대까지-예수회가 이 용어를 로마교회의 교인인 아닌 사람들에게 기독교 신앙을 전파하는 것으로 묘사한데서 시작하여 선교를 믿음을 전파하고 이방인을 개종시키며 교회를 개척하고 사회적 개발을 도모하기 위해 국경을 넘어 사람들을 보내는 것으로 이해함, 선교는 교회에 의해 보냄받는 것으로 이해, 이것이 선교를 축소시키는 결과
바르트와 다른 사람들의 도전-선교는 하나님이 교회를 통하여(심지어 교회를 통하지 않고) 이 세상에서 하시는 일인데, 그 목적은 자기 피조물을 최종적 완성, 즉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통일성과 충만함에 이르게 하기 위함

2.하나님의 선교
1932 브란덴부르크 선교대회-선교는 하나님의 활동(칼바르트)
"선교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과 회중을 모으는 일에 헌신하는 것일 뿐 아니라, 구속된 전체 장조 세계에 대한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확립할 목적으로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 안에서 성자의 보내심에 참여하는 것이다. 우리가 부분적으로 참여하는 선교운동의 근원은 삼위하나님 자체에 있다."

삼위하나님안에서의 선교
게오르그 비체돔(George F. Vicedom)-선교는 하나님 자신이 나가시는 것, 곧 하나님이 자신을 벗어나신 것. 하나님은 보내는 분, 보냄을 받은 분, 그리고 보냄 그 자체이시다. "성부성자성령 사이에 공유되던 상호간의 사랑의 힘이 예수님의 선교의 근원이다."(하워드 쉬나이더)

성육신:성부에 의해 보냄받음, 성부를 보냄
하나님이 누군가를 보내는 사례들-아담과 하와를 섭정으로 땅에 보내심, 이스라엘을 통해 모든 나라에 복주시려함
그리고 예수님을 보내심-예수님안에서 하나님은 보내는 분인 동시에 보냄을 받은 분

마지막날들:성령에 의해 보냄받음, 성령을 보냄
성령을 통하여 선교를 계속하시는 하나님,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온, 보냄받은 분이시며, 성령안에서 삼위 하나님이 현존하신다. 종말론의 영의 시대인 오늘날, 성령이야말로 선교의 진정한 추진력이다.

사도들:성자에 의해 보냄받음, 성자를 보냄
하나님의 보내시는 사역은 예수님이 제자들을 택하여 능력을 주심으로써 자신의 메시아 사역을 확장하게 하는 것으로 계속된다.

계속되는 사도직: 삼위 하나님이 교회를 보내심
교회는 보내는 기관이 아니라 보냄받은 기관이다. 선교 때문에 교회가 태어난 것이지 교회 때문에 선교가 생긴 것이 아니다.

요약-신학적으로 선교는 대위임령에 대한 의무감이나 단순한 감사의 마음에서 비롯된 인간적인 활동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 자신의 선교로서 우리가 그 안에 편입된 것이다. 선교사역은 세상의 필요에 의해 촉발된 것이 아니라 부르시고 능력을 주시는 보내시는 하나님이 시작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라오스' 전체는 하나님의 보내심으로 인해 창조된 것이요, 그분이 보내는 일을 계속하시는 수단이다.

3. 선교의 내용
구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
창세기1-2장에서 발견되는 인간소명의 세가지 차원(상호교통, 공동체 건설, 공동창조성)이 족장시대에 나타남(아브라함과의 언약-하나님의 임재, 백성, 땅)=기독교적 소명이 이것을 성취한다.(하나님께 속함, 하나님의 백성이 됨, 하나님의 일을 함)
모세오경의 주제는 이 선교적 약속의 진전에 관한 것(크리스라이트-옛언약하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이 예표적이고(typological) 동시에 예증적이다(paradigmatic))
선지서와 시편-이스라엘이 이방의 빛이 되어야 한다는 선교의 핵심주제를 다룸
다니엘서의 주제-이스라엘을 택하신 목적은 만방을 다스리게 되는 것에 잇음

신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
대위임령(Great commission)-마28:19-20   더큰 위임령(The Greater commission)- 눅4:18-19 (가난한자에게 복음..)
최고의 위임령(The greatest commission) 요17:18-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바울의 선교적비젼-교회를 성령의 종말론적 공동체로 보는 것, 유대인과 이방인 함께 새사람이 되어..
요한계시록-창세기의 선교적 비젼이 이루어짐 임재(주님이 거하심), 한 백성(어린양을 중심으로 한 모든 민족이 페리코레시스적인 연합을 이룸), 한 장소(새하늘과 새땅)

하나님의 선교의 포괄성
①하나님의 선교는 복음에 근거하여 개개인에게 회심을 종용하는 것을 포함
②하나님의 선교는 사회전체와 살므이 구조를 대상으로 의와 정의를 이룩하며 억압된자를 자유케 하는 것(눅4장)
③하나님의 선교는 사람들의 사고 및 행동방식을 형성하는 사상과 문화를 대상으로 함
④하나님의 선교는 창조세계전체, 자원보존, 환경친화적 개발, 지구의 회복과 관련(렘22:29, 겔36:1,8-9)
⑤하나님의 선교는 권세들을 대상으로 함 하나님 나라가 전진하는 것을 방해하는 모든 구조와 타락한 영적존재들이 다 포함됨
하나님나라의 사역-그나라의 대변자 선지자(선포-케리그마), 그나라의 종 왕(봉사-디아코니아), 공동체적으로그나라의 현존을 구현하는 실체 제사장(교제-코이노니아)
선교는 하나님이 지상에서 하시는 다양한 활동, 즉 보살피고 지탱하고 변혁시키는 일에 동참하는 것, 선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하나님의 안식적 '샬롬'-하나님과 창조세계와 인류사이의 삼중적 조화

4. 보냄받은 백성
하나님의 선교와 교회의 선교
하나님의 선교에서 의식의 변화
전통적인 생각=하나님-교회-세상 (교회가 하나님의 선교의 유일한 담지자)  
호캔다이크=하나님-세상-교회 (하나님의 선교의 본보기이다.)
데이빗 보쉬=하나님 교회 세상(크리스라이트의 삼각구도 하나님 백성 땅과 연관됨)의 삼각구도

보냄받은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
교회는 하나님의 보내심을 성취하는 일차적인 기관이다. 하지만 교회는 또한 하나님의 나라가 도처에 침입하는 것을 인식하고 환영한다.

삼위일체적 선교
하나님나라의 사역의 범위를 온전히 이해하려면 삼위일체적 접근이 필수적-다양성을 통한 통일성-선교단체와 교회, 기초공동체와 제도적교회등-단일집단을 통한 급성장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모든 성도와 함께 충만해 진다.

하나님 백성의 사도직
선교는 하나님의 백성가운데 '선교'에 관심이 있는 자들이 간헐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니다. 교회가 선교를 하나의 사역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교회자체가 선교이다. 선교는 소수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 전체가 깊이 관여하도록 의도된 과업이다.

5.선교를 위해 구비시킴
교회를 구비시키는 출발점은 하나님이 궁극적인 구비자라는 진리로 부터이다. 하나님만이 비전과 은사를 주시고 성령의 임재를 통하여 능력을 부여하며 동기를 유발시키고 앞으로 인도하시는 분

선교의 동기
하나님명령에 대한 순종을 강조하는 경향은 엄청난 선교자원을 동원하였지만 교회의 선교참여를 복음의 영역에서 율법의 영역으로 전이시키는 파괴적인 결과를 낳았다.
교회가 사람들을 '교회에 나오게'하는 것이 아니라 인자(단7:13-14)와 함께 세상속으로 가게하는 것이 선교-안타깝게도, 교회가 에수님 당시의 유대교와 같은 식으로 이교도 개종자들을 양산하고 있는 실정
그리스도인의 마음과 교회전체를 움직이는 궁극적인 선교구비자는 하나님, 하나님이 하고 계시는 일을 분별하고 그분의 공동구비자가 되는 것 이것이 선교

구비의 원리들
①주권적인 하나님이 평범한 그리스도인들을 특정한 일터와 동네 그리고 영향력있는 자리에 각각 위치시키신다는 것을 교회내에서 인정하고 지지해야 한다. "만일 교회의 평신도가 세상속에 그리고 세상 도처에 흩어져서 진정 그들이 부름받은 본연의 모습을 갖게 된다면, 그들을 통하여 교회와 세상의 끊임없는 대화가 일어날 것이다. 그들이 날마다 반목해서 교회의 모습을 세상속에 비추는 거울이 되는 것이다. 그들이 교회와 세상의 만남을 구현하게 된다."(헨드릭크레머) "만일 교회의 구조가 교인들이 세상에서 적절하게 섬기는 것을 방해한다면 우리는 이런 구조를 이단으로 간주해야 한다(호켄다이크)
②'가라'구조를 '오라'의 구조와 병행해서 잘 개발해야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오라구조만큼 가라구조에도 동일한 관심을 가지고 신자가 사회의 특정영역에서 선교하는 것을 돕는 방법을 정립하는 것이다.
③목회사역을 할 사람에게 안수를 줄때만큼이나 진지한 자세로 사회내의 선교를 담당할 사람들, 정치인,주식중개인,가정주부,교사,기술자,예술가등을 안수하고 파송해야한다.
④교인들이 일터야 말로 사람들을 만나는 일차적인 장소요 자연스런 전도 장소로 보게 하여야 한다. 교회와 일터의 물리적 거리를 창의적으로 좁혀야 한다.

평일의 신학을 위한 기도(평일신학의 기도)를 이번 과에 맞추어 만들어 보고 함께 기도하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92건 1 페이지
TGIM 자료실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1391 15081 06-20
공지
TGIM은? 댓글+ 1
웹지기 21963 01-29
190 정한신 400 09-07
189 정한신 841 08-16
188 정한신 4460 09-10
187 정한신 4662 03-21
186 정한신 4387 01-05
185 정한신 3055 12-06
184 정한신 5115 03-22
183 정한신 5387 03-13
182 정한신 4074 02-02
181 정한신 4662 09-01
180 정한신 6470 01-27
179 락사마 8875 02-24
178 열정이 8384 02-12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1,944
어제
1,760
최대
3,489
전체
1,623,101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주소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15(장전동, 해인골든빌라) 402호 (46240)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남산역과 범어사역 중간지점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