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페이지 열람 중
부산 CBS 방송 - 월요일을 기다리는 사람들 2009년 8월 10일 방송분 준비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정한신 기획연구위원 주제 : 독서의 영성 ▲ 독서의 유익과 필요성 독서는 그 자체로 인격적인 행위입니다. 이는 사람들은 ‘책과의 만남’이라는 말을 씁니다. 이것은 사람과의 만남처럼 책도 우리의 전인격과 만나 우리의 삶과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독서는 그 유익을 따지기 전에 그 자체로 만남의 설렘과 즐거움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서의 유익과 …
8월 일상사연 - 양윤미님(프리랜서영어강사, 브런치작가, 오마이뉴스시민기자)* 일상사연 코너는 폴 스티븐스가 제안한 인터뷰 질문에 기초해서, 많은 분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일상사연 보러 가기 => https://1391korea.net/bbs/board.php?bo_table=main_story&wr_id=3361. 어떤 일을 하고 계십니까?저는 글을 쓰고, 영어를 가르치는 워킹맘입니다. 아이를 낳기 전까지 8년 정도 10대들에게 영 어를 가르쳤습니다. 출산과 연년생 육아로 휴직 후, 지금은 유아 영어…
7월 일상사연 - 조주연님(중학교 교육복지사)1. 어떤 일을 하고 계십니까?중학교에서 교육복지사로 일하고 있습니다.교육복지는 2003년 2학기부터 서울과 부산에서 대도시 교육기회 취약 학생을 대상으로 시작되었고, 현재 부산 지역은 140여 학교에 교육복지사를 배치하여 교육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복지사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는 경제적 취약 계층 학생들의 사례를 발굴하여 관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경제적, 정서적, 문화적 이유로 선정된 교육복지대상 학생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새로운 연구지가 온다<Seize Life: 日常生活硏究>(이하 “씨즈 라이프”)를 소개할 때 자주 들었던 질문이 있습니다. “제목을 뭐라고 읽어야 하나요?”라는 것입니다. 가끔 신학대학교 도서관에서 연구지 관련 문의 전화가 왔을 때도 제목을 제대로 읽는 비율은 50% 이하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종종 (사적 교류가 있었던 사람에 한해) “독일어에요. ‘자이체 리페’라고 읽으시면 됩니다”는 농담으로 반응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예견이라도 한듯, 연구지 창간사에는 “제호 “Seize Life”에 대한 변명(辨明)”이라는…
아이폰과 관계맺기김창수 (본 연구소 부산지역 실행위원) 자갈치 고성복어 대표 요며칠전, 늘 마음 속으로만 생각하던 일을 드디어 실행에 옮기게 되었습니다. 친구들 말이‘창수는 첨단을 달리는 것 같은데 들고 다니는 폰을 보면 구식 중에 구식이란 말이야’라는 평을 많이 듣는 터라 늘 그것이 약간의 스트레스였습니다. 그래서 언젠가는 나도 첨단을 달려 보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KT에 다니는 손위 동서를 통해 드디어 그 유명한 ‘아이폰4’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처음 아이폰을 받으니 묘한 긴장감이 들더라구요!‘아~, 이거…
영성에 대한 단상(4월 일생사연)
Seize Life 4호 "Spirituality and Everyday Life"[발간사] 지성근_ 2[연재] 일상에 대한 묵상(4) : 먹는다는 것 / 강영안_ 5[특집] Spirituality and Everyday Life레위기 5가지 제사와 일상적인 경건 / 박용태_ 21느헤미야의 영성과 일상생활, 그리고 달라스 윌라드의 <마음의 혁신> / 전성민_ 46바울의 몸 이해에 관한 단상 / 조석민_ 55구원과 복음, 그리고 몸의 영성 / 지성근_ 62돈의 전쟁 / 이효재_ 74단절의 시대, 다시 환대…
[연구지 읽기] https://drive.google.com/file/d/1els3SBoztVZdPxRMTMM1Nxu4E0jXzwiv/view?usp=sharing 발간사 | 지성근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소장) “의인(義人)-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롬1:17을 쓰다 청야” 이 글을 쓰고 있는 공간에 걸어 둔 나무 현판의 이 말씀은 일종의 우리 집 가훈(家訓)입니다. 마틴 루터가 1517년에 비텐베르크의 95개조 반박문을 게시한 사건 이후 500주년을 맞아 본 연구소는 올 한해의 일상생활사역의 캐치프레이즈…
[연구지 읽기] https://drive.google.com/file/d/17Dk9-GPRBF25xVj0HohKOVVHaiWPXgyb/view?usp=sharing 발간사 | 지성근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소장) “움직이면 쓰레기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의·식·주 활동과 기타 모든 행동에는 반드시 그 부산물로 쓰레기가 생긴다는 말입니다. “쓰레기”는 어쩌면 사람들이 언급하지 않고 묻어 두고 제쳐 두어 그렇지 그 어떤 주제보다 더 일상적인 주제입니다. 먹지 않고, 입지 않고, 살림살이 하지 않고 살 수 없는 …
[연구지 읽기] https://drive.google.com/file/d/1r_7dnb5d_JXRo9SPvc-Jw7a4UrDmvsby/view?usp=sharing 발간사 | 지성근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소장) 영성(靈性 spirituality)이란 말은 참 정의를 내리기가 힘든 단어입니다. 그 사용의 폭이 워낙 넓기 때문에 사용하는 화자의 서 있는 자리에 따라 정의도 제각각이니 말입니다. 그러고 보면 처음에는 좀 쉽게 가리라는 마음에서 선정한 주제였지만 오히려 글쓰는 분들이나 또 이 연구지를 받아 드는 분들을 더 어렵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