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결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일상세미나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6개
게시물
16개

1/2 페이지 열람 중


일.삶.구.원 이야기 게시판 내 결과


간행물 게시판 내 결과


여는 사연 게시판 내 결과

  • 유난히 더웠던 8월이었습니다. 에어컨이 있어도 전기세 때문에 안절부절 못하고 에어컨이 없이는 인고의 나날이었을 우리의 일상도 조물주의 에어컨 작동(?) 한 방에 무색하여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계절의 변화라는 일상 속에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물론 다시 온도가 가끔 올라가기도 하겠지만 그래도 이제 완연히 가을을 향해 있다는 것을 거스르지는 못할 듯 합니다. 지나치게 계절의 변화 등이 주는 일상적 교훈을 억지로 끄집어내는 것도 그리 권장할 만 한 것은 아닙니다만 이번 더위는 기록적이라 왠지 그런 글들을 여기 저기서 많이 …

  • 1월 31일의 일상은 한편에서는 호주와 한국의 아시안컵으로 열광하는가 하면 다른 편 제주 강정에서는 과도한 공권력의 집행에 저항하는 한 맺힌 몸부림들의 안타까움과 울분이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의 담벼락을 보면서 누구의 일상은 행복하지만 누구의 삶은 눈물로 가득차 있는 일상의 이중성을 이렇게 적어 보았습니다. “우리의 일상이라는 것은 그 자체로 소중하기도 하지만 때론 고통스러운 현실이기도 하다. 축복의 자리인 동시에 강력한 저주의 자리이기도 하다.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소중함과 고통, 축복과 저주를 보면서 일상의 이중성 속에 …

  • 두번의 태풍이 할퀴고 지나간 땅은 이리지러 어지러운데 오늘의 하늘만은 그동안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파아란 색깔을 품고 있으니 무심하기까지 하다 느껴집니다. 그러나 더운 여름은 이렇게 흘러 가는 모양입니다. 무척이나 뜨거웠지만 그런 여름날씨도 계절의 변화를 이기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저희 연구소의 여름도 나름 뜨거웠습니다. 뜨거운 여름을 보내기 위해 우선 연구소 전 멤버들은 CAR 전국학사수련회에 참석하여 수련과 휴가를 누렸습니다. 그러나 돌아온 직후 이내 연구지 Seize Life 원고수집과 편집작업에 돌입하여야 했습니다. 더불…

  • 일박이일간의 연구소 리트릿을 다녀왔습니다. 쉬임없이 흘러갔던 8월의 일정속에서 잠시라도 휴식의 시간을 가지기 위해서였습니다. 남들은 바캉스다 휴가다 하여 쉼을 가지는 순간에도 각종 수련회와 일상세미나, ETT Summer School, 연구지 Seize Life 제작 작업등으로 연구원들에게는 이번 8월달이 생각보다 벅차게 여겨지는 시간이었던 모양입니다. 원래 이즈음 리트릿은 전반기 평가를 하고 새롭게 전열을 가다듬는 시간입니다만 지쳐있는 연구원들을 데리고 마냥 일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잘 먹고…

  • Missional conversation (미션얼 대화) 지난 6월 12일(부산)과 16, 17일(서울)에 걸쳐 CTK(크리스쳐니티 투데이 한국판)와 Missional conversation 팀이 Alan Roxburgh(Missional Church의 공저자중 한분) 방한에 맞추어 한국교회에 Missional Leadership에 대한 의미있는 도전을 하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Missional 논의를 대할 수 있는 계기를 준 분이 이 분이었고 이번 방문을 통해서도 그동안의 고민과 변화를 이야기해 주어서 좋은…

  • 봄으로 가는 길목에서 여러분들에게 문안드립니다. 계절의 변화의 반복성 역시 우리의 일상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런 계절의 반복성, 일상성을 가지고 영적인 훈련을 하는 좋은 도구가 교회력입니다. 교회력으로 말하자면 이제 사순절(Lent)이 시작되는 시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향한 걸음을 묵상하면서 우리 삶에 널려 있는 고난의 의미와 더불어 이 땅의 고난받는 자들에 대한 배려와 중보를 훈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저는 브라이언 맥라렌 목사의 Finding Our Way Again (우리의 길을 다시 발견하…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에도 행복하세요!" "새해에 하나님의 은혜 많이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런 새해 인사들로 2009년을 시작하였는 데 또 다시 구정 연휴를 보내면서 새해인사로, 덕담으로 사람들에게 복을 빕니다. 대개 일상적인 삶에서는 반복하는 일을 사람들이 그리 좋아하지 않는데싫다고도 하지 않고 짜증내지도 않고 이런 복비는 행위를 오히려 좋아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하는생각이 갑자기 들었습니다. 대표적인 하나님의 언약이라 할 수 있는 아브라함과의 언약이 보여 주…


연구소 일정 게시판 내 결과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연구소후원

설문조사

2018년 부터 새롭게 출발하는 연구소 사역을 위해 홈페이지를 조금씩 수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부 수정된 모습이 어떻습니까?

접속자집계

오늘
21
어제
184
최대
980
전체
819,854

그누보드5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63(초량동) 국제오피스텔 601호 지하철 초량역 5번 출구(부산역에서 걸어서 10분)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