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눈으로 본 리더십 > 추천도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신앙의 눈으로 본 리더십

작성일 2008-09-18 21:17 작성자 열정이 
조회 6,462 회

페이지 정보

본문

리더십의 바다를 안전하게 인도해줄 리더십 항해도!!
일상생활의 신학자 로버트 뱅크스가 전 세계 그리스도인에게 전하는 리더십 특강.
“영적 리더십을 갈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절대적인 도움을 줄 책!”-맥스 드프리-
* 폴 스티븐스, 마샬 셜리, 셜리 로엘즈, 칼슨 퓨, 이찬수 목사 추천 *

I. 기존의 리더십 책들과의 다른점:
리더십에 관한 책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기독교 출판계 역시 이러한 추세에서 예외가 아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책 대부분은 리더십의 본질과 형식 및 유형에 관해 다루고 있지만 이러한 논의가 대중화된 이면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이 책은 오늘날의 저서에 대한 단순한 성경적 평가나 습관적 평가가 아니라 계획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으로 신학적 평가를 했다는 점에서 다른 책들과 다르다. 이러한 작업은 성경적 토대 위에서, 궁극적으로 가장 훌륭한 신학이 가장 훌륭한 실천을 낳는다는 확신 가운데 진행된 것이다.
 
II. 이 책이 나오게 된 과정:
학문적 접근과 구체적 경험을 함께 집약한 이 책의 모든 내용은 성경 연구와 실제적 경험에 대한 회고를 통해 얻은 결실이다. 또한 이 책은 문화적 분석 및 신학적 탐구의 산물로서, 리더십에 관한 최근 저서들 및 모범적인 역할 모델에 대한 개인적 관찰을 통해 나왔다. 이 책의 내용은 상식과 잘 알려진 속담 및 영화나 시에도 기초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요소가 이 책에 영향을 주게 된 배경에는 비록 성경적 계시가 규범적이라 하더라도 하나님의 진리는 다양한 방식을 통해 임하며,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라고 하는 확신이 자리하고 있다.

III. 이 책의 형식:
이 책은 리더십에 관한 최근의 저서들을 다루면서 더욱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관점을 위해 역사적 인물이나 흐름을 함께 제시했다. 이 책의 내용 대부분은 분석과 논쟁으로 되어 있지만 이와 함께 작업 현장에서 일어난 여러 일화나 사례도 다뤘다. 이러한 요소들은 사상이나 원리에 대해 더욱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모습을 갖추게 한다. 아울러 이 책은 실제적인 행동을 위한 지침이나 권면과 함께 적절한 개인적 경험 또는 대중의 삶으로부터 나온 사례 연구를 곁들여 제시함으로써 우리가 말하려는 핵심을 더욱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IV. 이 책의 구성:
제1장은 오늘날 점차 고조되고 있는 리더십의 광범위한 관심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한다. 이러한 현상은 과연 어디서 비롯된 것인가? 이와 함께 리더십의 정의를 제시하고 일반적인 경영(management)과의 차이점에 대해 밝힌다. 이어서 오늘날 리더십이란 주제를 전면에 부각시켜 쟁점화 되도록 만든 몇 가지 사례와 함께 리더십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 매개변수를 살펴본 다음 남성과 여성의 리더십에 대해 초점을 맞추게 된다.

제2장은 바울의 혁신적인 사고와 행위에서 시작해 리더십에 관한 역사적 관점을 개략적으로 알아본 뒤 교회사에 나타난 리더십 모델에 대해 살펴본다. 각각의 모델은 뚜렷이 구분되는 신학적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날 역시 다른 시대와 구별되는 리더십 모델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난 세기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잘 알려진 몇몇 저자의 글 속에 포함된 사상에 대해서도 다룬다.
 
제3장은 일반 저서, 특히 리더십에 관한 주제를 다룬 책에 함축된 영적인 부분에 대해 살펴본다. 이어서 영성과 리더십에 대한 명백한 접근에 대해 살펴본 뒤 기독교적 접근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룬다.

제4장은 리더십에 관한 책 가운데 종교적 특색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 유명 저서들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어서 이와 같은 체계적 접근의 기초를 형성하는, 리더십과 관련해 주요한 신학적 관점 — 예수님, 삼위일체 또는 성경적 삶에 관한 — 에 대해 논의한다.

제5장은 리더십에 관한 사상을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상상력과 감정 및 지성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 뒤 세 가지 핵심적 성품에 해당하는 신실성과 고결성 및 섬김의 자세에 대해 살펴본다.

마지막 장은 기독교 리더십의 모범적인 역할 모델에 대해 다룬다. 여기에는 국가적 리더십, 범교회적 리더십, 행정적 리더십, 경제적 리더십, 더욱 광범위한 공동체 및 회중 안에서의 리더십이 포함된다. 이러한 사례 연구는 그리스도인이 다양한 분야에서 분명하고 원만한 기독교적 삶을 드러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 책은 이러한 리더십을 장차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에 관해 살펴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