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슬리 뉴비긴. «변화하는 세상 가운데 살아 숨쉬는 소망». 서문, 1장 성삼위일체 하나님 > ETT 3191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변화하는 세상 가운데 살아 숨쉬는 소망
레슬리 뉴비긴. «변화하는 세상 가운데 살아 숨쉬는 소망». 서문, 1장 성삼위일체 하나님

작성일 2013-04-10 14:56 작성자 웹지기 
조회 8,203 회

페이지 정보

본문

[독서 노트] 레슬리 뉴비긴. «변화하는 세상 가운데 살아 숨쉬는 소망». 이혜림 역. 서울: 서로사랑, 2006.

2013년 4월 3일(수)부터 ETT 모임에서 합독함

( ) 안의 숫자는 쪽수를 의미함

* 2장 성육신하신 아들 예수님

(36) “사도신경에서는 예수님의 실질적인 과 사역에 대한 언급을 찾아볼 수 없다. 그 결과 사람들은 예수님을 암호나 신학적 방정식의 한 부분 같은 존재라고 밖에는 생각하지 못하게 되었다.”

(37) “연대기적 속물근성” - 사람들은  단지 20세기에 살고 있다는 이유로 예수님과 동시대의 인물들보다 예수님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소위 역사적 예수에 대한 탐구에” 나선다. (C. S. 루이스)

(37) (바울)서신 등의 초기 문헌은 예수님이 누구셨으며, 그가 지금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진 분인지 알려준다(예수님의 에 대한 상세한 묘사는 X).

(45) 주님의 침례
- 공생애의 첫 모습: 회개하려는 죄인들과 함께 침례 받으심
- 예수님의 침례는 삼위일체 교리의 시작(하늘의 음성, 비둘기처럼 임한 성령)
지성근 “케린투스(Cerinthus) 이단의 주장과 다소 유사한 면이 있어서 유의하며 읽어야 한다.” 홍정환 “성경 본문에 있는 이야기를 옮긴 수준 아닌가요?”

(50-1) 사두개인들이 부활을 인정하지 않은 이유. 만족스럽고 안정적인 세계에는 부활이 필요치 않기 때문. “부활 소망은 우리가 현 상황을 받아들이지 않고, 전혀 다른 모습의 새 세상을 바라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