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성경해석학
5부 선교적 성경 읽기와 신학 교육 Thesis 모음
페이지 정보
본문
지성근
14장 신학 교육을 위한 선교적 해석학의 함의 대럴 구더
선교적 해석학의 함의에 대한 토론은 성경을 통해 회중을 형성하는 일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그러한 초점은 회중을 섬기는 지도자들을 신학적으로 훈련하는 과정의 모든 측면에서 함의를 가질 것이다. 우리에게는 성경론과 성경을 통한 형성의 수행이 지역 공동체에서 단일한 형성 과정으로서 기능하는 통합된 신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412
선교적 해석학으로 세워지고 형성된 선교적 신학 교육의 올바른 결과는 특정 상황 안에 있는 준비된 증인들의 공동체가 하나님이 그들을 어디로 어떻게 보내시든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 그들의 삶을 의도적으로 살아 내는 것이다. 이러한 보냄받은 이들의 공동체가 함께 모일 때는 선교적으로 해석된 성경 말씀을 중심으로 계속 형성되고 준비되는 경험을 해야 한다. 417
오늘날 우리에게 주어진 도전은 우리의 사명과 실천에 대한 이해를 흐리는 기독교 세계의 렌즈를 제거하는 것이다..진정성 있는 선교적 해석학이 교회의 삶과 실천 전반에 그러하듯,신학 교육에도 파급력을 끼칠 때, 그것은 회개와 회심을 요구할 것이다. 423
우리는 그러한 신학 교육의 선교 중심적 통합을 활발하게 추구해야 하며, 특히 서구의 탈기독교 세계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게 해야 한다. 선교적 성경 해석과 읽기가 신학 교육을 재형성해야 하며, 그렇믕로써 성도들의 공동체는 글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과의 만남을 통해 준비될 수 있어야 한다. 428
15장 신학 교육과 교과 과정을 위한 선교적 성경 읽기 마이클 고힌
선교적 신학은 교회가 '미시오 데이'에 참여함에 있어서 그 선교적 사명의 여러 함의를 탐구하는 신학적 과업이다. 437
신학의 다양한 분과(성서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교회사, 윤리학, 에큐메니컬 연구, 회중신학)의 내용 면에서, 이론적 신학(성서학, 조직신학, 교회사)과 실천신학 간의 교과 과정 구분이라는 측면에서, 신학의 목적과 목표, 통일성, 방법론 면에서 신학 분야를 어떻게 형성하는가? 438
신학의 목표와 목적은 교회를 그 선교적 소명을 위해 형성하는 것이다. 439
신학과 신학 교육의 "근본적 헌신과 책무는 선교에 참여하는 교회에 대한 것이지 교육 기관과 학문의 세계에 대한 것이 아니다." 440
선교적 정체성의 핵심은 한 백성이 세상을 위해 복음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442
너무 오랫동안, 성서학, 조직신학, 역사신학, 교회사, 목회학은 '복음을 체현하는' 것을 주로 다루고, "세상을 위해"라는 부분은 소홀히 했다. 칼바르트는 이러한 신학을 "경건하고 거룩한 자기중심성"이라고 비판했다. 450
선교적 교육 과정을 하나로 묶어 주고 그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이, 하나의 노끈 안에 함께 엮여 들어가 있는 네 가닥, 즉 복음, 성경 이야기, 선교, 문화와의 선교적 만남이라고 제안하다. 444
신학의 재구성-신학적 대화에 "열방 가운데"라는 말로 환기
교회의 건강, 신학의 신실함, 신학 교육의 갱신은 어느 정도, 우리의 성경 읽기에서 선교의 중심성을 회복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 469
박태선
14장 신학교육을 위한 선교적 해석학의 함의
선교적 해석학이 신학 교육에 어떤 함의를 갖느냐?
선교적 성경 해석과 읽기가 신학 교육을 재형성해야 하며, 그럼으로써 성도들의 공동체는 글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과의 만남을 통해 준비될 수 있어야 한다.
15장 신학 교육과 교과 과정을 위한 선교적 성경읽기
여러가지 이유로 신학 교육의 위기를 말하는 시기에 선교적 성경읽기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선교사들로서 서구 바깥으로 나갔던 이들의 교차 문화적 경험과 급성장하는 비서구 교회르 ㄹ위해 지도자들을 훈련시키고자 하는 그들의 분투는 신학 교육을 형성해 왔던 서구의 지배적 문화 이야기의 가정들을 좀 더 분명하게 볼 수 있는 새로운 눈이라는 선물을 그들에게 주었다.
그들은 성경 이야기에서 선교의 중심성을 회복했다. 사실 많은 이가 선교라는 중심 주제가 성경 읽기에, 신학의 성격과 임무에, 또한 신학 교육 시행에 어떻게 영향을끼치는지를 분명하게 진술하기 위한 초기의 노력에 참여했다. 오늘날 선교의 중심성에 눈을 뜨고 있는 많은 목회자는 신학 교육에서의 선교의 중심성과 씨름했던 이러한 풍부한 전통으로 반드시 돌아가야 한다.
김종수
14장 신학교육을 위한 선교적 해석학의 함의
선교적 해석학의 신학과 실천은 본문 해석이 회중 공동체(gathered communities)의 형성을 도움으로써 그들이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세상에 보내질 수 있도록 성경을 엄밀하고 포괄적으로 다루는 것에 초점을 둔다.
(411)
사도들의 선교는 일차적으로 그들을 존재하게 한 구원, 즉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신 하나님의 구원을 계속해서 증 언하도록 모이고 보냄받은 공동체들을 형성하는 것이었다.(416)
선교적 공동체의 실천은 선교적으로 해석된 성경 말씀을 세상 안에서 그들의 존재와 행함과 말로 표현해야 한다. 이런 일이 일어나려면, 증인 공동체는 선교적 해석학에 의해 형성된, 그렇기에 성경에 충실한 교의학이라는 길잡이가 필요하다. 이러한 신학적 길잡이는 공동체가 세상으로 보냄받을 때 불가피하게 제기될 질문들과 씨름할 수 있도록 공동체를 준비시킬 것이다.
우리의 소명에 합당한 행실은 무엇인가?
회중 공동체는 그들 자신과 그들의 이웃을 어떻게 돌보는가?
그 공동체는 인생살이의 어려운 도전을 어떻게 다루는가?
하나님의 포용적 사랑을 환대 안에서 어떻게 드러내는가?
어떻게 그리스도인답게 논쟁하고 일치를 위해 분투하는가?
공동체의 자원은 어떤 식으로 사용하고 재산은 어떻게 관리하는가?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무슬림, 불교 신자, 힌두교 신자인 이웃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가? 이러한 실천의 문제들은 사실 섬김으로 표현된 신학이다.(425)
15장 신학 교육과 교과 과정을 위한 선교적 성경 읽기
브레바드 차일즈는 성경신학 운동에서 합의된 의견 중 세 가지 주요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1) 신학적: 성경의 주인공은 역사 안에서 활동하고 계신 하나님이시다.
(2) 내러티브 통일성: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절정에 이른 하나님의 구속 사역이 펼쳐지는 하나의 이야기이며, 모든 성경과 그 속의 사건은 이러 한 내러티브 맥락 안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3) 역사: 하나님의 구속 사역은 역사 속에서 행하시는 그의 강력한 행동들에 의해 드러난다.(433-434)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것은 언제나 성경에 질문을 던지는 과정이다. 우리가 던지는 그 질문이 우리가 얻는 답을 통제할 것이다." 우리의 방향성을 성경의 본질과 목적에 신실하게 맞추는 기본 질문은 이것이다."이 본문은 그 당시 하나님의 백성을 그들의 선교적 증언을 위해 어떻게 준비시키고 형성했으며, 오늘날 우리를 어떻게 형성하는가?"(451)
뉴비긴은 조직신학의 임무가 "각 세대에게 신앙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진술하고, 신앙을 해치는 오류들을 드러내어 격퇴하며, 신앙을 왜곡시키는 교리를 교회의 몸에서 몰아내고, 각 지체를 온전하고 선명한 신앙의 이해로 이끄는 것'이라고 제안한다. 여기서 신학은 적극적 임무와 소극적 임무를 모두 갖는다. 교회를 살아 있고 역동적인 신앙으로 이끌도록 디자인된 새롭고 적실성 있는 신앙의 진술을 내놓는 것, 그리고 진리를 왜곡하고 교회를 잘못된 길로 이끌 수 있는 문화적 우상숭배로부터 성경의 가르침을 보호하는 것이 그것이다. 따라서 그 시대의 사안을 다루고 밝혀 주는 신학만이 교회를 그 선교적 소명을 위해 준비시킬 수 있다.
(456-457)
정천호
14장 신학 교육을 위한 선교적 해석학의 함의 - 대럴 구더
"선교적 해석학으로 세워지고 형성된 선교적 신학 교육의 올바른 결과는 특정 상황 안에 있는 준비된 증인들의 공동체가 하나님이 그들을 어디로 어떻게 보내시든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 그들의 삶을 의도적으로 살아 내는 것이다. 이러한 보냄받은 이들의 공동체가 함께 모일 때는 선교적으로 해석된 성경 말씀을 중심으로 계속 형성되고 준비되는 경험을 해야 한다. 이는 선교적 회중, 즉 선교적 책임에 반응하고자 애쓰는 공동체의 최우선 사항이 될 필요가 있다. 그렇기에 신학 교육의 최우선 사항 역시 이것이 되어야 한다. 바로 성도를 준비시킬 사람을 성경으로 준비시키는 것이다. " p.417
15장 신학 교육과 교과 과정을 위한 선교적 성경 읽기 - 마이클 고힌
"선교적 신학이란 무엇인가? 선교적 신학은 교회가 '미시오 데이'에 참여함에 있어서 그 선교적 사명의 여러 함의를 탐구하는 신학적 과업이다." p.437
"교회의 선교적 본질이 갖는 함의들은 적어도 두 영역에서 정리될 필요가 있다. 교회 회중의 삶과 신학 교과 과정이 그것이다. 첫째, 교회의 선교적 본질은 어떻게 회중의 삶에, 교회의 돌봄 사역과 증언을 위한 사명에, 그러한 돌봄과 증언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에 영향을 끼치는가? 둘째, 성경 이야기에서 선교라는 주요 모티브는 신학의 다양한 분과의 내용 면에서, 이론적 신학과 실천신학 간의 교과 과정 구분이라는 측면에서, 신학의 목적과 목표, 통일성, 방법론 면에서 신학 분야를 어떻게 형성하는가?" P.438
홍은경
14장 신학교육을 위한 선교적 해석학의 함의
우리는 더이상 교회에 관한 추상적인 신학을 할 수 없다. 대신, 우리는 우리가 하는 신학적 주장을 행동으로 표현해 내야 한다. 우리를 지켜보는 세상 앞에서 우리가 증언하는 것을 통해 그리스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통치라는 복음이 무엇을 의미라는지 드러내야 하는 것이다. p.426
15장 신학교육과 교과과정을 위한 선교적 성경읽기 선교적 교과과정의 요청은 전통적 교과과정을 폐기하고 처음부터 시작하려 하지 않는다. 이것은 모든 신학 분과를 선교학에서 뻗어 나온 가지들로 만듦으로써 새로운 신학적 제국주의를 강요하려는 시도가 아니다. 오히려 이 요청은 선교는 "단순히 또 다른 과목이 아닌, 총체적 신학의 한 차원"이라는 성경적 진리를 교과과정에 이식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선교적 질문들이 다양한 신학 분과 연구에 영향을 끼치게 하는 것에 대한 문제이며, 역사적으로 발전해 온 신학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재구성하는 것에 대한 문제다. p.450
교회의 건강, 신학의 신실함,신학교육의 갱신은 어느정도, 우리의 성경읽기에서 선교의 중심성을 회복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 p.469
정한신
14장 신학 교육을 위한 선교적 해석학의 함의 / 대럴 구더
선교적 성경 해석과 읽기가 신학 교육을 재형성해야 하며, 그럼으로써 성도들의 공동체는 하나님의 말씀과의 만남을 통해 준비될 수 있어야 한다. 신학 교육은 이러한 회중 공동체를 섬기도록 복음의 선생과 멘토를 준비시킴으로써 그 목적에 이바지한다. (428면)
15장 신학 교육과 교과 과정을 위한 선교적 성경 읽기
나는 선교적 교육 과정을 하나로 묶어 주고 그 방향을 결정하는 핵심이, 하나의 노끈 안에 함께 엮여 들어가 있는 네 가닥, 즉 복음, 성경 이야기, 선교, 문화와의 선교적 만남이라고 제안한다. (444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