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이야기
9월 일상사연 - 김철규님(회사원, 기획홍보부 디자이너)
페이지 정보
본문
* 일상사연 코너는 폴 스티븐스가 제안한 인터뷰 질문에 기초해서, 많은 분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1. 어떤 일을 하고 계십니까?
- 해양솔루션설비 및 IT 기업의 기획홍보부에서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주로 회사홍보, 제안서 디자인, 제품 디자인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2. 이 일을 하기 위해 그 동안 어떤 과정을 거쳐오셨나요?
- 사범대 독어교육과를 졸업하고 학교에서 기간제교사, 강사로 잠시 근무하다 창의적 재능의 적성을 살려 디자인 학원 강사, 디자인회사 창업, 출판사 취업을 거쳐 한국기독학생회(IVF)의 IVF-MEDIA 간사로 헌신하여 13년을 근무하고 사임하였습니다.
이후 영상제작 프로덕션을 창업하여 7년간을 경영하다 다시 늦은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3. 평범한 하루 일과를 기술해주세요.
- 유연근무제 시행으로 오전 10시에 출근해서 오후7시에 퇴근합니다.
출근하면 하루 일과를 계획하고 회사 erp에서 전자결제를 하고 공지사항을 확인합니다.
주로 회사홍보나 제안서 작업이 주요업무이지만 이 일은 랜덤하게 발생하는 일이라 많은 경우 연구과제 수행이나 타부서 지원을 하는 편입니다.
가끔 현장 지원이나 미팅을 위해 출장이나 외근을 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내고 책상에 앉아서 컴퓨터 앞에서 하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최신 트랜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하는 업무라 틈틈히 웹 검색을 하거나 지역도서관의 도서대출을 하여 책을 읽기도 합니다.
제안서 작업과 같은 긴급하고 중요한 일이 생기면 야근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의 집 회사 오가기를 반복하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토요일이면 방바닥과 매우 친하게 지냅니다.
4. 일을 통해 얻는 즐거움과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 창의적인 업무를 하다보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통해 필요한 목표를 성취해내는 것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매번 새로운 시도를 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쉽지 않고 생산성을 추구하는 회사조직에서 마냥 새로운 것만 추구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5. 당신이 가진 신앙은 일과(日課, daily work)와 일에서 느끼는 즐거움이나 어려움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예) 구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태도나 방식, 일터에서의 인간관계 등에 있어서 신앙은 어떤 영향을 주고 있습니까?
- 일상생활 특히 회사생활과 신앙의 갈등은 없습니다. 신앙의 가치와 갈등이 없는 회사이거나 내가 신앙과 회사 일 사이에 갈등이 없다는 것은 나름 신앙을 삶에 잘 적용하고 있거나 잘 타협하고 있다는 뜻일 것입니다. 회사 내 직원들과의 관계 형성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6. 교회/신앙 공동체가 일에 대한 당신의 태도에 끼친 영향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어떤 영향인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끼쳤는지.
- 신앙은 주일 예배를 드릴 때나 함께하는 신앙공동체 구성원을 만날 때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하나님나라의 가치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회사 생활에서도 영성이 적용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무상 고객을 대하거나 직원들과 함께 일할 때 섬기는 마음을 갖고 공정하고 정의롭게 일하려고 노력합니다.
특히 오랜 간사 생활을 통해 터득한 삶의 태도를 통해 학생들을 섬기는 마음으로 직원들을 대하고 사역을 하는 마음으로 업무를 대하려고 합니다.
7. 위의 여섯 가지 질문에 답하며 떠오른 생각이나 개인적 느낌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지금 다니는 직장은 인생 후반에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일이라 나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가 단지 이윤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비전을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 진지하게 나아가고 있는 건실한 회사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단지 한 사람의 구성원으로 맡은 바에 성실히 임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그에 머물지 않고 조직의 문화를 바꾸고 주변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회사의 문화를 바꿔가는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 개인의 행동이 주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있고 또 그것을 통해 속도는 늦을 수 있지만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래 엔지니어, 개발자 중심의 회사이지만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감성으로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훈련된 그리스도인은 자신이 있는 그 자리에서 하나님나라의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헌신된 그리스도인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문제없이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는 바탕에서 좋은 회사가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서 좋은 직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하나님나라의 가치를 추구하는 좋은 회사를 세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 Seidman(2006)이 제시한 심층면접의 구조(생애사적 질문/현재의 경험/의미에 대한 숙고)를 참조하였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