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페이지 열람 중
2월 20일 수요일 11시. Trinity 시리즈 두번째 모임을 가졌습니다. 이 날 모임에는 부산 ivf의 박재희 간사도 함께하였습니다.
"삼위일체와 예배, 그리고 일상생활"이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Trinity 시리즈 첫모임을 2월 13일 수요일 11시에 가졌습니다. 참석한 사람은 이은섭, 홍정환, 정한신 기획연구위원, 지성근 연구소장입니다.
"삼위일체와 예배, 그리고 일상생활"이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Trinity 시리즈 첫모임을 2월 13일 수요일 11시에 가졌습니다. 참석한 사람은 이은섭, 홍정환, 정한신 기획연구위원, 지성근 연구소장입니다.
엘비스클럽 시편 28편 나눔 요약 240621 진실된 지도자의 기도 전형적인 간구와 탄식시(1-3a), 그리고 악인들을 향한 저주시(3b-5)로 이루어진 disorientation 시편과 감사와 찬양시(6-9) reorientation 시편이 완전히 대조를 이루는 시편이 다윗의 시편 28편입니다. 다윗의 인생의 서사를 살펴보면 1절에서 5절까지의 탄식과 간구의 배경이 될만한 지점이 여러 번 반복되어 일어났습니다. 여기서 시편이 그친다면 그러려니 생각하겠으나 6절에서 9절에 나오는 고백은 같은 시점에 나오는 감정이라고 …
엘비스클럽 시편 26편 나눔 요약 240614 내가 선 자리 “나는 올바르게 살아왔습니다”로 시작하여 14번이나 자신이 잘 살아온 것을 자랑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이 시편을 보면 “도대체 얼마나 잘 살았다는 말인가?”하는 반박하고 싶은 마음이 먼저 생깁니다. 그러나 찬찬히 시편 안으로 들어가 시적 화자와 밀당을 하다 보니 이 시가 꼭 자기 자랑만은 아니라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시인의 상황이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다윗의 시”라…
엘비스클럽 시편 25편 나눔 요약 240607 여호와의 친밀한 사랑은 나를 보호하소서 이스라엘을 속량하소서 이 시편이 변형 히브리어 알파벳 첫 자를 따라 지은 acrostic 시이지만 중요한 것은 시적화자(다윗)의 공감이 가는 보편적인 감정의 표현이 짙은 시편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백성들의 고단한 인생길에서 깊은 성찰을 가져다 주는 시편입니다. 전체 구조 상 앞뒤로 깊은 탄식과 간구의 시편 가운데 하나님의 성품과 언약에 대한 고백적 진술이 혼재되어 있어 장르상 Disorientation 시편이 전체 기조이나 지혜시 형식의 O…
엘비스클럽 시편 23편 나눔 요약 240531 익숙하지만 만만치 않은 순례자의 노래 너무나 익숙한 시편이기에 큰 기대감 없이 접근했으나 그 풍성함을 해석공동체를 통해 경험하게 됩니다. 다윗의 인생의 경험이 자신의 삶을 해석하고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언약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메타포 자원으로 사용되고 있는 시편입니다. 목자로서의 경험(1-4절), 왕과 신하의 관계경험(5절),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의 처소인 회막(성전의 전신과 성전을 기획하던) 경험(6절)이 이 시를 풍성하게 하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선하심과…
엘비스클럽 시편 22편 나눔 요약 240524 동물의 왕국 vs. 하나님의 통치 프랙탈(fractal) “지휘자의 지휘를 따라 ‘새벽 암사슴’의 가락으로 부르는 다윗의 노래”라는 긴 표제를 가진 시편 22편은 아마도 성전에서의 예배 상황에서 잘 아는 곡조(올드랭사인과 같은 식으로)에 맞춰 불러 대중들이 익숙할 목적을 가진 시편의 하나인 듯합니다. 이 시편은 예수님의 고난과 십자가형의 순간을 묘사하는 장면들(vv.6-8,17-18)과 가상칠언중 하나인 “엘리엘리라마사…
엘비스클럽 시편 21편 나눔요약 240517 Empowering Power 시편 20편이 전투에 나가기 전에 왕을 위해 드리는 간구의 성격이 강하다면 시편 21편은 전쟁 후 귀환과 승리의 기쁨을 누리는 가운데 감사와 찬양을 드리는 왕을 위한 시편 즉 제왕시편, reorientation 시편입니다. 시인이 생각하는 시적 대상이 “주님(13-14회)”과 “임금님,왕”(20회), 그리고 “원수(3회)”와 유사어(도합9회)로 시인을 포함하면 4각을 이루는 …
엘비스클럽 시편 20편 나눔요약 240510 고난, 역사, 승리를 공유하는 “왕같은 제사장” 공동번역과 새번역에서 이 시편은 “임금”“왕”이라는 단어가 압도적인 데, 이 단어를 개역개정이나 NIV에서는 “너(you)”로 번역하고 있다는 점을 우선 확인합니다. 전쟁을 앞둔 임금 혹은 다른 사람을 위해 “승리(5회)”를 “주시”기를(5회이상) “원하는(7회)” 간구의 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