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페이지 열람 중
2월 20일 수요일 11시. Trinity 시리즈 두번째 모임을 가졌습니다. 이 날 모임에는 부산 ivf의 박재희 간사도 함께하였습니다.
"삼위일체와 예배, 그리고 일상생활"이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Trinity 시리즈 첫모임을 2월 13일 수요일 11시에 가졌습니다. 참석한 사람은 이은섭, 홍정환, 정한신 기획연구위원, 지성근 연구소장입니다.
"삼위일체와 예배, 그리고 일상생활"이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Trinity 시리즈 첫모임을 2월 13일 수요일 11시에 가졌습니다. 참석한 사람은 이은섭, 홍정환, 정한신 기획연구위원, 지성근 연구소장입니다.
엘비스클럽 요한계시록 5장 1절 14절 나눔요약 241220 어린양의 대관식-제국의 내란음모를 전복하는 천국의 전망 4장에 이어 보좌 앞 장면에 특이한 모습을 가진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고 동시에 네생물과 24장로, 그리고 많은 천사들은 물론이고 이제는 모든 피조물과 만물의 코러스가 들리는 감동적인 오디오와 파격적인 비디오를 요한이 경험합니다. 1절에서 5절에는 일곱 인을 찍어 봉한 두루마리가 등장합니다. 보좌에 앉아계신 분의 오른손에 있는 이 두루마리는 권위있는 칙령이나 모종의 내용이 담겨 있기 때문에 아무나 볼…
엘비스클럽 요한계시록 4장 1절 11절 나눔요약 241213 땅의 현실을 전복하는 하늘의 전망 아시아 일곱 교회가 로마제국체제에서 겪고 있는 상황을 교회의 심부름꾼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요한은 이런 현실을 다른 눈으로 볼 수 있는 세계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그 뒤에 내가 보니 하늘에 문이 하나 열려 있었습니다.” 나니아로 통하는 옷장문처럼, 마주쳐 있는 땅과 하늘의 경계를 이루는 “얇은 막”과 같은 문이 열리고 요한은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모…
엘비스클럽 요한계시록 3장 14절 22절 나눔요약 241129 교회의 절망과 희망을 보다 라오디게아는 소아시아 브루기아 지방의 가장 부유하고 유력한 도시였습니다. 은행업과 의류업이 발달하고 안약으로 유명한 도시였지만 좋은 물이 부족하다는 약점이 있었기에 온천수로 유명한 히에라폴리스(현 파묵칼레)나 만년설에서 나오는 물로 유명한 골로새에서 물을 연결하여 사용했기 때문에 온천수도 만년설의 차가운 물도 오는 도중에 그 본색을 잃어 버려서 로마인들의 속담에 라오디게아의 물은 역겨워 토하고 싶다는 말이 유명했다고 합니다. 이 …
엘비스클럽 요한계시록 3장 7절 13절 나눔요약 241122 소수 콤플렉스를 넘어 빌라델비아 교회와 서머나교회(2:8-11)는 인자로부터 나무람을 받지 않은 교회이고 또한 스스로 유대인들이라 말하는 사람들로부터 받은 어려움이 있는 교회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묵시 서신의 수신인과 발신인을 밝히는 도입부에 묘사되고 있는 말씀하시는 분이 나머지 교회에서는 1장에 이미 계시된 인자의 모습중 하나인 데 반해 이곳의 묘사는 이사야 22장 22절의 “다윗의 열쇠를 지니신 분”에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엘비스클럽 요한계시록 3장 1절 6절 나눔요약 241115 허명(虛名)과 자격(資格) 다른 여섯 교회에 비해 조금은 심심하고 평범해 보이는 것은 사데 교회에 대한 자세한 배경설명을 통해 얻는 결과물이 적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가파른 언덕 꼭대기에 세워진 난공불락의 도시였지만 주전 546년 고레스 군대의 기습공격으로 정복당한 아픈 기억을 갖고 있는 도시인 사데(Sardis)는 계시록 당대에는 무역이 활발하며 상당한 부가 축적되어 황금의 도시, 소아시아의 강남(?)이라는 별명을 가진 곳이라는 점에서 전 문맥의 버가모와…
엘비스클럽 요한계시록 2장 18절 29절 나눔요약 241101 배도의 시대를 사는 성도들에게 주는 위로 두아디라는 셀류커스 I(B.C.311-280)세가 딸 두아디라의 이름을 따서 만든 군사요충지이자 자주장사로 알려진 루디아의 출신지로 알려질 만큼 염색과 방직 산업이 발달된 도시였습니다. 따라서 상인길드들이 강력하게 존재했는데 길드를 통해 상호부조 뿐 아니라 길드를 후원하는 신들에 대한 제사와 공동식사(파티)를 당연하게 생각하는 도시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종교성을 강력하게 띄는 경제체제속에서 살아가는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에…
엘비스클럽 요한계시록 2장 12절 17절 요약정리 241025 온전함과 균형을 위하여 버가모 교회 심부름꾼에게 보낸 편지는 장소성에 대한 언급(13절-어디, 곳, 곳)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버가모(Pergamum)는 현재 터키의 베르가마(Bergama)주변 골짜기로부터 우뚝 솟은 고깔 모자 모양의 언덕 위에 세워진 도시입니다. “사탄의 왕좌가 있는 곳”이란 B.C.29년에 건축된 로마제국의 최초 황제 숭배의 성전이 견고한 요새 지형인 이 곳에 위치해 있었는 데 이것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