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일상생활사역주간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22 일상생활사역주간 > 공지사항

기타광고 2022 일상생활사역주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한신
댓글 0 건 조회 1,363 회
작성일 22-09-29 21:43

본문

3718421844_1664454963.7329.png

2022 일상생활사역주간 “세상, 하나님의 집, 우리 모두를 위한 집”

사역주간 기간 : 10월 24일(월) ~ 11월 6일(주일)

“일상생활사역주간”은 일상생활사역과 영성의 회복이 오늘날 한국 교회에 필요한 미완의 종교개혁 과제임을 알리는 집중 캠페인 기간입니다. 매년 10월 마지막 주 종교개혁 기념주일을 맞이하여 오늘날의 종교개혁 과제로서 ‘일상생활’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는 다양한 주제를 정하여 그 의미를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2022년에 함께 생각해 보고 공유하고자 하는 주제는 “세상, 하나님의 집, 우리 모두를 위한 집”입니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께서는 마치 집을 짓듯이 이 우주라는 집의 골격을 세우시고 그 안에 만물을 채워 넣으셨습니다. 온 세상, 모든 피조세계, 온 우주가 바로 “하나님의 집”입니다. 이 하나님의 집은 인간과 자연, 우리 모두를 위한 집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집, 우리 모두를 위한 집을 가꾸시고 돌보시는 하나님의 일(creation care)에 동참하도록 세상 가운데 보냄을 받습니다. 한편 성경은 이 “하나님의 집”인 세상, 즉 피조세계 전체의 선함과 치유,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관심과 계획을 계시하는 책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온전히 깨닫게 되면 하나님을, 거룩을, 영성을, 구원을 예배당이라는 종교적 공간 안에만 가두지 않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세상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통해 참된 일상생활의 영성과 신학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세상”에 대한 관심은 일상생활의 영성과 신학의 중요한 기초이기 때문에 이번 일상생활사역주간을 통해 일상을 살아가는 성도들과 한국 교회와 함께 “세상, 하나님의 집, 우리 모두를 위한 집”이라는 주제를 깊이 생각하고 가능한 실천을 해 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캠페인과 활동들이 있으니 널리 참여해 주시고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여는 북토크 “새로운 일상신학이 온다” (10월 24일 월요일)

지성근 소장의 신간 <새로운 일상신학이 온다>가 출간되었습니다. 일상생활의 신학과 영성, 생활신앙에 대한 연구와 실천을 집대성하여 패러다임, 일과 사역, 복음, 신학, 영성, 교회 등의 주제를 일상신학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입니다. 오늘 우리가 실행해야 할 종교개혁의 과제가 일상생활의 영성과 신학의 회복과 정립이라는 관점에서 일상생활사역주간을 여는 지성근 소장의 북토크를 엽니다.

# 오전 북토크 10월 24일(월) 10:30 금정평안교회
# 저녁 북토크 10월 24일(월) 19:30 협업공간 레인트리

2. 일상기도문 

  일상생활사역주간 동안 매일 기도할 수 있는 기도문들을 연구소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공유합니다. 교회나 선교단체 등의 기도모임이나 개인 기도시간에 읽으면서 함께 기도에 동참해 주시고, SNS를 통해 기도문을 널리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월 24일부터 기도모임에서 매일 활용할 수 있도록 10월 21일에 연구소 홈페이지 ‘일상기도’ 게시판에 일상기도문을 공개합니다.1) 10월 24일부터 매일 연구소 SNS를 통해 일상기도를 하나씩 나눌 예정입니다. 널리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오늘의 종교개혁을 위한 “느슨한 연결 포스터 프로젝트”  

교회의 위기, 기독교의 쇠퇴기에 교회와 그리스도인은 새로운 일상과 정황에 맞도록 교회를 ‘복원’하고 일상과 신앙을 구분하지 않는 신앙생활을 ‘복원’하며, 우리가 살아내는 일상에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삶으로 드러내는 ‘보냄받은 삶’을 복원하는 오늘의 종교개혁을 위해 연결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일상을 신앙으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 기관과 단체와 크고 작은 모임이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포스터를 매개로 공유하고 응원하고자 합니다. 

#10월 1일까지 포스터 제작을 위한 기관, 단체, 교회, 개인 등의 신청을 받습니다. 이들 기관 등의 로고 이미지를 모아 포스터를 제작하여 보내드립니다. 일상생활사역주간 동안 이 실물 포스터를 게시해 주시고 포스터 이미지도 SNS를 통해 널리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스몰액션 에코 프로젝트

일상생활사역주간 동안 하나님의 집, 우리 모두를 위한 집인 창조세계를 돌보는 작은 행동들을 매일 안내합니다. 숲길 걷기와 쓰담 걷기,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 제로웨이스트 제품 이용,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등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행동들을 실행해 보면서 사역주간에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월 24일부터 매일 스몰액션 카드가 온라인으로 공유됩니다. 카드를 참고하여 그날의 작은 행동을 실천해 주시고 카드 이미지를 SNS로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아티스트 웨이

춤과 캘리그래피, 낭송 등 예술적 표현으로 “세상, 하나님의 집, 우리 모두를 위한 집”이라는 메시지를 표현한 작품들을 일상생활사역주간 기간에 공유함으로써 창조주 하나님과 창조세계에 대한 영감을 나눕니다. 

#영상 등으로 공유되는 춤, 캘리그래피, 일상기도문 낭송 작품들을 SNS로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일상생활사역주간 기념 “살롱 드 식객” <찬미 받으소서>

함께 모여 소리 내어 책을 읽고 지식에서 이야기로, 이야기에서 삶으로 이어지는 생활독서를 실천하는 “살롱 드 식객”이 일상생활사역주간 기념으로 특별한 텍스트를 함께 읽습니다.

#10월 28일 금요일 20:00-22:00, 11월 4일 금요일 20:00-22:00 <찬미 받으소서> 아티클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7. 쓰담 걷기 

창조세계의 아름다움을 보존하고 창조세계의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일에 동참한다는 의미에서 쓰담 걷기(플로깅2) 및 비치코밍)를 진행합니다. 

#11월 5일(토) 15:00-17:00 부산 송정 해변에 함께 모여 플로깅 및 비치코밍 활동을 진행하며, 포토리터러시(사진을 찍고 이야기 나누는 활동) 모임도 함께합니다. 
#이번 쓰담 걷기는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에서 진행하는 “제로웨이스트 걷기&줍기 챌린지 - 제로웨이스트, ‘걷고 줍고 기도하라’” 행사와 연대하여 진행합니다.

8. 일상생활사역주간 기념 Church M "걷는 예배, 숲길 묵상"

10월 30일 주일 14:30-16:00 부산 치유의 숲에서 '창조 세계 돌봄'을 생각하며 숲길을 걷는 예배를 드립니다.


 

  • 1) https://1391korea.net/bbs/board.php?bo_table=main_tgim_prayer 링크참조
  • 2) 조깅을 하면서 길가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체육활동과 자연보호활동이 합쳐진 개념을 의미하는 신조어.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3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2,599
    어제
    2,027
    최대
    3,489
    전체
    1,657,468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주소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15(장전동, 해인골든빌라) 402호 (46240)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남산역과 범어사역 중간지점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