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을 보내고 > 청사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을 보내고 > 청사진

2019년을 보내고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나그네
댓글 0 건 조회 987 회
작성일 19-12-31 06:48

본문

활동연구가-연구하는 활동가, 활동하는 연구자를 지향하는 사람

2019년에 생긴 가장 큰 변화는 사역자로서의 정체성만을 가지고 있다가 위치를 조금 옮겨서 활동연구가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활동하고 사역하는 모든 것을 재료로 연구 작업을 해나가는 것이고, 연구는 항상 청년과 사역을 지향하는 방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연구 프로젝트 1. 청년오늘을 읽다.

청년들의 현실과 트렌드를 읽는 작업에서 시작했습니다.

2019년을 달군 <90년생이 온다>에서, 청년들의 어려움을 다룬 <청년현재 사>와 <청년 흙밥>을 읽고, 토론했습니다. 이후에도 계속해서 청년들의 이 슈와 청년들의 현실을 연구했습니다. 어느 정도 연구를 진행하고, 정리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청년들의 상황, 트렌드와 청년사역은 어떤 상관관계로 묶어야 하는가? 청년사역이 너무나 오랫동안 청년들의 상황과 떨어져 있고, 청년들의 이 슈나 트렌드를 정죄하려는 경향을 보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청년사역 과 청년들의 상황, 트렌드를 함께 두고, 하나의 그림으로 그리기가 어려웠 습니다. 지금도 어려움은 여전히 있습니다. 저의 바램은 청년들의 오늘을 바탕으로, 새로운 청년사역의 그림들을 좀 더 잘 그려 갈 수 있기를!

 

그럼에도 2019년에 얻은 소득은 <밀레니얼의 반격>이라는 책입니다. 밀레니얼들의 반격을 그리면서, 한국 사회가 거대한 전환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물질주의 시대에서 비물질주의 시대로의 전환. 이런 전 환을 몸으로 만들어 내고 있는 밀레니얼 개척자들. 우리가 보고 있는 트렌 드들이 단순히 지나가는 현상이 아니라 거대한 전환의 일부분으로 봐야 한다는 진단. 청년들의 상황을 모두 보여주지 않지만, 굉장히 중요한 생각 의 전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전환의 시대, 청년들의 상황과 트렌드, 그리고 청년들에 의한 다양한 시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청년사역의 그림을 그려가는 2020년을 기대합니다.

 

연구프로젝트 2. 젊은 여행자들

청년들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여행을 중심으로, 여행하는 삶, 길 위에 있는 제자들, 문화를 넘어서는 여행인 선교, 선교로서의 여행과 여행으로서의 선교를 다루었습니다.

책을 읽고, 전문가를 만나고, 여행하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배우고,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길 위의 신학, 여정으로서의 제자도, 일상여행과 삶에서의 여행, 선교로서의 여행과 여행으로서의 선교.

여행을 떠나자.그리고 여행을 통해 하나님과 동행하자. 일상적인 삶에서도 여행을 즐기자.

이런 내용으로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1월이 가기 전에 정리해서 자료집을 만들 계획입니다.

이런 자료집이 새로운 청년사역을 계획할 때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사역자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도 계속해 왔습니다.

사역자들을 위한 성경공부와 설교, 독서PT, 다양한 독서모임.

이런 모임들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사역들

12월 27-29일. 2박 3일 동안 지음교회 수련회가 있습니다.

겨울 수련회로 1년을 돌아보고, 내년을 계획하는 시간과 교제를 통해 공동 체를 견고하게 해 가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12월 30-31일 IVF 충남지방회 훈련에서 2번의 강의를 합니다.

<청년, 오늘을 읽다>에서 연구한 것을 기본으로 청년들은 어떤 상황에서 살고 있는가? 청년들의 context를 강의합니다.

 

12월 31- 1월 4일 IVF 북서울 지방회 훈련에서 설교합니다. 다니엘서를 기초로 <포로기를 살아가는 청년들의 신앙과 삶>에 대해서 설교합니다.

 

수련회와 강의 사역을 마무리하고, 1월 한 달 안에 두 가지 사역을 더 하고자 합니다.

 

하나는 2019년에 연구했던 두 가지 연구 활동을 정리해서 <자료집>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pdf와 책을 만들 생각입니다. 이 자료집을 1월 안에 후원 자들에게 보내드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매년 후원에 감사하며 일정 정도 의 선물로 감사를 표했는데요 이번에는 이 자료집으로 감사를 표하고자 합니다.

 

또 하나는 2020년의 사역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입니다. 여전한 질문은 <나는 무엇으로 한국교회와 한국 사회에 기여할 것인가?> <나는 무엇으로 한국교회와 한국 사회를 변화시킬 것인가?> 입니다. 이런 질문에 대한 답으로서의 2020년 사역을 잡아갈 수 있기를 이 모든 사역에 성령의 충만함이 넘치기를 기도합니다. 사역을 위해서 계획을 위 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391
어제
1,645
최대
3,984
전체
1,666,546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주소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15(장전동, 해인골든빌라) 402호 (46240)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남산역과 범어사역 중간지점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