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미션얼 사연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년 3월 미션얼 사연 > 공지사항

공지 2019년 3월 미션얼 사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 건 조회 2,285 회
작성일 19-03-01 09:31

본문

미션얼사연

 

image001.pngimage002.png2월의 일상학교 이야기, 3월의 새 출발 _ “생활의 발견 - Life Literacy”

 

긴 겨울이 지나고 새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회적 독서와 나를 넘어서는 읽기를 통한 시민 공동체를 지향하면서 일상학교는 꾸준히, 그리고 새롭게 운동을 펼쳐왔습니다.

2월부터는 특별히 1주일에 한 번 이상 글쓰기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일상학교 생활의 발견 - Life Literacy”라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열고 서로 글쓰기를 격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일상학교에서는 일상을 배우고, 나누며, 새롭게 하자는 의미에서 책 읽기와 글쓰기, 영화 보기, 사람책 읽기 등의 활동을 해 왔습니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서 우리의 일상을 읽고 세상을 읽으며 나누는 일을 해 왔다면생활의 발견라이프 리터러시는 글쓰기의 방식으로 삶의 이야기, 생활의 이야기를 나누는 일을 함께해 보자는 것입니다.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생활에 관한 글을 나누면서 창조성을 발휘하고, 생활의 의미를 발견하며 서로에게 이야기를 건네는 일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부산 캠퍼스는 1월부터 시작했던 방학 중 스페셜 뉴스카페 모임을 마무리 했습니다. ‘청년,함께와의 협업으로 2월까지 총 3번의 모임을 가졌습니다. <미움 받을 용기>를 함께 읽어가는 브런치 모임을 시작하고, 그림책 읽기 삶 그리기 과정을 이어갔습니다. 한편, “생활의 발견, 노동을 주제로 한변방의 북소리일상 세미나에서노동헌법과 노동 관계법의 동향이라는 주제로 일상학교에서 발제를 하며 오늘의 노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양산/정관 캠퍼스는 우리 사회를 이해하고 시민의 삶을 고민하는 시민 공동체 과정으로 진행 중입니다. 2월에는 <트렌드 코리아 2019>를 통해 우리 사회의 흐름을 비판적으로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울산 캠퍼스는 뉴스카페 모임을 이어가고, <따뜻하고 단단한 훈육>으로 부모 교육 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울산 누가회 독서 모임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3월부터는 각 캠퍼스별 기존 과정들을 이어가면서 새로운 시도로 협업공간 레인트리를 활용한 토요 모임을 계획하고 진행하려 합니다. 영화 모임, 파티와 낭독회, 그림책 전시회, 온종일 책읽기 등 다양한 커뮤니티 모임을 구상 중입니다. 또한 글쓰기 프로젝트도 좀 더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꾸준히, 그리고 새롭게 일상학교와 함께해 주시는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일상을 새롭게, 생활을 새롭게 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새로운 씨앗을 심고 새봄을 맞이하는 운동을 위해 일상학교와 함께해 주세요. (정한신. 일상학교)

 

image003.pngimage004.png2월 마지막날 오후는 봄햇살이 가득한 날입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바라던 봄날이 와도 걱정이 앞서지만 그래도 긴 겨울 날들을 떠나 보내는 마음은 한결 가볍습니다. 모든 관계 속에 농밀한 모습이 담겨지길 바라며 3월을 시작합니다. 3 12일에는 기대하고 기다리던 마읆뜰에 입주합니다. 서로 다른 네 가정이 마을살이로 함께 지내온 삶결로 6개월 동안 협력적 주거공동체 건축과정을 거치고 새로운 공동체 삶을 시작합니다. 또한 1층 공간에는 마을공유공간으로 우리와 우리아이들의 미래삶회복력을 새롭게 하는 마을메이커스페이스 공간삶도 시작합니다. 이 두 공간을 통해 일하실 하나님의 역사를 기대하고 동참하길 원합니다. 성육신적인 삶의 여정과 단련하심을 계속해서 경험하길 원합니다. 보냄 받은 마읆뜰과 마을이웃들 속에서 예수님의 사람으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일상 속에서 신앙고백으로 삶으로 공간으로 드러내는 하나님의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학년으로 인생공부를 시작하는 은민(2), 지민(2)이가 자신의 삶들을 건강하게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김종수. 에듀컬 코이노니아)

 

image005.pngimage006.png2월에도 <협업공간 레인트리>에서는 여러 모임이 있었습니다. 매주 금요일 오전 진행되는 일상생활사역연구소의 공부모임에서는 <>(김용규)<노마디즘>(이진경) 읽기를 마치고, ‘일상생활연구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한 활동으로 <질적 연구 방법론>(Creswell)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11일에는 종교사회학자 정재영 교수(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께서 방문해 “한국사회의 변화와 한국교회의 미래라는 주제로 북토크를 하였습니다(<함께 살아나는 마을과 교회>, <한국교회의 미래 10>). 20일에는 청년들을 위한 독서모임 식객에서 식객+”라는 이름으로 학술논문 읽기를 시도해보았고(최종렬, “복학왕'의 사회학: 지방대생의 이야기에 대한 서사 분석”), 22일에는 부산·경남 소장연구자들의 모임인 변방의 북소리에서 생활의 발견, 노동이라는 대주제 아래에 기본소득(김종수), 한나 아렌트의 노동 개념(류재한), 노동 관계법의 동향(정한신) 등을 공부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청년, 함께에서 주관한우리가 너의 교회가 될께”, ‘일상학교의 그림책 읽기 모임과 시사주간지 읽기 모임 등이 계속 되었습니다. 3월에는 <질적 연구 방법론> 읽기를 마치는 대로 청년, 오늘이라는 청년 이슈 연구모임을 시작할 예정이며, 27일에는 김의수님을 강사로 모셔서 청년들을 위한 재정 컨설팅 강의인 짠내, 함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협업공간 레인트리>를 이용하시고 싶은 분은 연락주십시오. (홍정환. 협업공간 레인트리)

 

image007.pngimage008.jpg"청년의 자발적이며 주체적인 운동' '살고, 살게하는 모임'을 소망하며 새해를 열고 이번달 각각 두 번째의 '기타, 함께' '우리가 너의 교회가 될께' 모임을 가졌습니다. '기타, 함께'는 참여한 청년들 스스로 자발적으로 모임 장소를 알아보고 제공하며, 다음 모임을 3 8일에 갖기로 하였습니다. 최근 작은 모임에 반주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는데, 이 모임이 좋은 소식을 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올 해 안에 작은 규모의 공연과 버스킹, 녹음을 목표 하고 있습니다.

교회에 대한 고민과 대안을 모색하는 '우리가 너의 교회가 될께'도 두 번째 모임을 가졌습니다. '교회가 무엇이길래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인지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며 탄식하고 공감하며 함께 아파했습니다. 앞으로 '교회의 본질'을 알아가기 위해 여러 다양한 시도와 함께 머리를 맞대는 시간을 갖기로 했습니다.

청년을 대상화하지 않고 청년이 주체가 되는 일에 지도와 간섭이 아닌 인정과 동등한 위치로서의 연대가 필요함을 깨닫습니다. 3, 청년의 건강한 재정관리를 위한 <짠내, 함께>를 기획하고 준비합니다. 한 번의 행사가 아니라 청년자조금융, 상생하는 협동조합으로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청년이 쉬어갈 곳을 마련하고, 자기 숨 쉬는 일에 함께하는' <청년, 함께>에 마음과 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차재상. 청년, 함께)

 

image009.pngimage010.jpg2월달에는 청년들과의 독서모임을 진행했습니다.  <>이라는 책과 <에니어그램의 영적인 지혜>라는 책을 각각 읽는 2개의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신이라는 책을 통해서는 기독교의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를 깊고 넓게 나누었고, 에니어그램을 통해서는 관계맺기와 자기이해에 대해서 나누었습니다. 무엇보다 청년들과의 대화를 통해 많이 배우게 됩니다. 그들의 고민 그들의 깨달음을 통해 청년사역의 방향을 보게 됩니다.

오랫만에 <원투원> 성경공부를 통해 기독교의 기본진리를 가르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대학생과의 대화를 통해 믿음생활에 대한 여러 고민들을 듣고, 도움을 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월에는 청년들의 오늘을 읽는 연구모임과 청년들을 위한 컨텐츠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겁니다. 더불어 목회자들을 위한 <PT> <성경연구에서 설교까지>의 웍샾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필요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모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박태선. 청년사역진흥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3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1,038
어제
1,595
최대
3,489
전체
1,606,961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주소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15(장전동, 해인골든빌라) 402호 (46240)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남산역과 범어사역 중간지점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