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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터이야기 8월 일상사연 - 김명근님(휴대폰 판매 매장 및 상조회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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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 건 조회 1,183 회
작성일 23-07-31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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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사연 코너는 폴 스티븐스가 제안한 인터뷰 질문에 기초해서, 많은 분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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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떤 일을 하고 계십니까?
- 「솔티텔레콤」 휴대폰판매 매장 운영과 동시에 「우성문화상조」 상조사업 투잡을 하고 있습니다.

2. 이 일을 하기 위해 그 동안 어떤 과정을 거쳐오셨나요?
대학 졸업 후, 1994년 하이닉스 반도체(당시, 현대전자)에 입사해서 무선통신 마케팅 업무 등을 담당했으며, IMF이후 2002년에 퇴사하였습니다. 이후 퇴직동료 4명과 무선통신 별정통신사업자(현재 알뜰폰사업자와 유사)를 창사해서 당시 엘지텔레콤 총판으로 7년 남짓 휴대폰 총판 마케팅업무 및 고객콜센터 직원관리 등을 하였습니다. 그 후 2014년 아파트상가 내 휴대폰 판매매장을 오픈해서 개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매장 오픈 몇 년전 장인어른 사업인 상조사업 영업조직 관리 운영도 참여하게 되었는데 현재 상조사업도 인수받아 대표로도 일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의 무선통신과 마케팅 업무 경험 등이 현재 판매와 서비스사업의 두 가지 경영을 가능하게 한 것 같습니다. 

3. 평범한 하루 일과를 기술해주세요.
- 보통은 휴대폰매장에 출근해서 하루를 보냅니다. 주로 손님을 맞아 휴대폰을 판매하는 일을 하지만 매장이 아파트 상가 내에 있다보니 아파트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매장에 자주 오셔서 담소를 나누기도 합니다. 그 외 상조 업무가 발생할 때에는 매장을 비우고 장례식장에서 상조 업무를 하거나, 교회 장로로서 해야 할 업무가 있을 때에는 교회 사무실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4. 일을 통해 얻는 즐거움과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저는 통신 관련 업무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삐삐, PCS, CDMA폰부터 현재 스마트폰까지 제조사 경험과 마케팅업무, CS업무까지 모든 일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고객 상담 등 통신관련 업무에는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휴대폰사업은 시장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는 업종이라서 시장경제가 다운되어 판매가 부진할 때는 어쩔수 없이 애로 사항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상조 업무는 장례행사 후 상주들의 서비스만족도가 매우 높아 보람이 있습니다. 3일이라는 짧은 기간의 업무이지만 슬픔을 당한 상주들과 함께 하며 도움을 주고 그들이 저에게 감사 인사를 할 때는 제가 경험한 일 중에서 제일 만족도가 높은 아이템이라고 느껴집니다. 새벽에 전화가 오면 대부분 상조 콜 전화인데 잠이 깨서 짜증이 나기보다 오히려 반사적으로 벨소리에 전화를 받게 되는 것도 그 이유인 것 같습니다. 

5. 당신이 가진 신앙은 일과(日課, daily work)와 일에서 느끼는 즐거움이나 어려움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어떤 일이나 동일하겠지만 사람을 상대하는 일은 상대방에 대해서 업무이상의 친근함과 존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교 때 IVF 공동체에서 사람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기독교적 마인드와 세상을 이해하는 기독교적 세계관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현재 교회에서 장로직분을 감당하면서 성도들을 돌아보고 위로하는 일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청년부터 훈련받은 신앙적 태도가 지금까지 저의 일에서 고객을 대할 때 긍정적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특히 상조업무는 상대방의 아픔을 공감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므로 간혹 제가 좋지 않은 컨디션에도 신앙인의 태도를 유지하려고 많이 노력합니다. 또한 일을 하다보면 항상 어렵지는 않지만 또 늘 쉬운 것만도 아닙니다. 힘들 때에는 견디고 버텨야 할 때도 있는데 기도하면서 지내다 보면 주님이 길을 열어 주시는 경험을 많이 합니다.

6. 교회/신앙 공동체가 일에 대한 당신의 태도에 끼친 영향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어떤 영향인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끼쳤는지.
과거 직장생활을 할 때부터 누가복은 16장의 비유인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는 옳지않은 청지기 비유를 떠올렸던 적이 많습니다. 현재 저의 업무에서는 불의하지만(?) 지혜롭게 고객에게 우선하는 정책이나 영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것이 어쩌면 성경적으로 더 지혜롭고 정의롭다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상조업무로 고객들을 만날 때에는 제가 가진 장로직분이 유족들에겐 의지가 되는 것 같습니다. IVF에서부터 현재 교회의 신앙공동체까지 사람들과 사소한 일상의 많은 경험을 나누고 공감하는 관계들을 가져왔던 것이 저의 일에서 보다 수월하게 업무적 관계를 열어나갈 수 있게 하는 것 같습니다.

7. 위의 여섯 가지 질문에 답하며 떠오른 생각이나 개인적 느낌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지금까지 저의 일과 신앙의 관계를 글로 써 본 적이 없었는데 이 기회를 통해 일을 하는 신앙인으로서의 삶을 정리하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Seidman(2006)이 제시한 심층면접의 구조(생애사적 질문/현재의 경험/의미에 대한 숙고)를 참조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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