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일상사연 - 이기훈님(품질관리자, 자동차 부품 생산회사 근무) > 일.삶.구.원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6월 일상사연 - 이기훈님(품질관리자, 자동차 부품 생산회사 근무) > 일.삶.구.원 이야기

일터이야기 6월 일상사연 - 이기훈님(품질관리자, 자동차 부품 생산회사 근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 건 조회 292 회
작성일 25-05-31 09:01

본문

1028602957_1748649411.9838.png

* 일상사연 코너는 폴 스티븐스가 제안한 인터뷰 질문에 기초해서, 많은 분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1028602957_1748649432.0389.jpg

 

1. 어떤 일을 하고 계십니까
-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회사의 품질을 관리하고 보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는 조건으로 제품이 만들어 지고 있는지를 관리 감독하며 만들어진 제품의 시험 및 검사를 통하여 품질을 보증합니다. 제품이 출하된 이후의 발생되는 불만, 이슈사항 등을 해소합니다. 결론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수준의 제품 품질을 확보하여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2. 이 일을 하기 위해 동안 어떤 과정을 거쳐오셨나요
- 대학생 시절 산업경영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보통 좋아하는 것을 따라, 꿈을 쫓아, 자신의 적성과 기질을 생각하며 진로를 정하겠지만 생계형 아르바이트를 하며 대학 생활을 지냈던 저에게는 어떤 일이든, 회사이든 괜찮겠다는 생각으로 ‘조선업계’ 선박엔진 부품을 제조하는 회사의 품질관리자로 첫 회사를 다녔습니다. 하지만 2009년이후 조선업 쇠퇴하기 시작하여 이직을 고려하게 되었고 ‘자동차 부품’ 업체로 이직하였습니다.
 자동차부품은 선박부품 제조 환경과 경영방침, 품질관리 체계가 달라  모든 것을 새롭게 준비해야만 했습니다. 제조 아이템의 특성, 관리용어, 자동차 품질관리 시스템을 공부하며 현재는 울산에서 자동차부품 1차사 품질보증 일을 하기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3. 평범한 하루 일과를 기술해주세요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하루 일과입니다. 
05:30~06:30 아내와 함께 스트레칭 & Q/T 시간을 가집니다
07:10 아침식사 및 출근 준비를 마치고 40분 거리 회사로 출발합니다
08:00 고객사 동향, 그룹웨어, 메모사항 체크 후 하루 업무를 계획합니다
08:20 업무는 일별, 주간별, 월별 주기에 따른 업무가 정해져 있고     돌발적으로 생기는 업무(외주업체, 사내, 국내 & 국외 고객사 불량)에  따른 대응 (출장, 회의, 대책발표 등)이 있습니다. 외에도 사내 공정점검, 고객사내 상주원 관리, 사내공정관리, 변동점 관리, 현장개선, 업무회의, 업무보고 작성 등 금방 퇴근시간이 다가옵니다.
17:20 정시 퇴근시간은 정해져 있지만 정시퇴근 문화는 없어서 보통  긴급한 일이 없을 시 상사 눈치를 보며
18:00 퇴근하지만, 다품종 대량생산을 하다보니 불량 발생 빈도가 높고 이에따른 ‘이슈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보통 저녁식사 후 2~3시간뒤 퇴근합니다.
22:00 집에 들어오는 시간은 매번 다르지만 잠드는 시간은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몸의 회복을 위해서 다음날 첫 일과를 잘 준비하기 위해 일찍 잠드는 노력은 필수적입니다.

4. 일을 통해 얻는 즐거움과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 즐거움부터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제품 불량 발생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는 과정 속에서 알고   있는 것이라 여기던 생산 공정을 폭 넓고 깊이 있게 관찰 및 스터디 시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게 됩니다. 그러면 마치 진리를 깨달은 것처럼   기쁨이 생겨납니다. 일반적인 책이나 인터넷 서칭 구글링 또는 CHAT GPT 등으로 얻을 수 없는 전문적인 지식이 쌓여가고 찾아낸 문제점을 개선하여 불량 재발을 예방할 때 뿌듯한 보람이 생겨납니다

두 번째는 고객의 요구를 접수하고 그 필요가 만족되는 순간입니다.
제한된 제조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은 제조공정의 전문적인 지식의 축척과 발생 가능한 다양한 업무 경험이 필요합니다.
 고객과 맞닿은 업무 특성상 수시로 접수되는 요구 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회의 시 프로세스적 접근법을 통해 결과를 도출 및 정리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결과물 제출시 뿌듯함과 재미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을 끊임없이 스터디 하며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여 할 때 입니다. 현장의 작업은 많은 생각을  통해 개선되고 숙련되어 있지만 변화되는 세계시장속 경쟁력을 확보를 위하여 지속적 개선의 시각으로 바라보면 ‘낭비’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고 그것을 개선할 때 얻는 효율과 정성적, 정량적 비용의 절감은 보람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이 일의 어려움은 적지 않습니다. 큰 요인을 확인해 보자면 완성차 업체에 비해 협상력이 낮아, 불리한 품질보증 조건(긴 보증기간, 불합리한 손해배상 조건 등)에 동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품질 보증기간 내 발생하는 클레임 대응 시 손해 최소화를 위해 회사를 방어하는 입장에 서서 대책 작성, 공정점검 대응, 캠페인 또는 리콜 실시,  클레임 변재율 협의 등 진행이 필요합니다. 이때 손해 최소화를 위하여 진실을 얼만큼 드러낼지에 대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고객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행하였는지 여부 등을 조사해 제출하고   실제 점검이 나올 때 진실을 밝히려는 자와 감추려는 자의 치열한 싸움이  시작됩니다.
 이때 겪는 내면의 불안과 갈등은 계속 마음을 졸이며, 속이며 일해야 하는가 라는 고민을 하게 할 때가 많습니다.

5. 당신이 가진 신앙은 일과(Daily work) 일에서 느끼는 즐거움이나 어려움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 신앙은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견디게 합니다
 일에서 겪는 즐거움은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아서 흔히 볼 수 있지   않으며 가뭄 끝의 단비처럼 좀처럼 찾아오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회사의 현장은 매우 냉혹하고 거친 환경입니다 하지만 성경을 읽을 때의 방법(관찰, 관찰 속 질문, 해석, 적용)을 생각하며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다 보면 현장을, 공정을, 프로세스를 관찰할 때 남들이 보지 못했던 것들을 보게 하여 주십니다. 더불어 현장의 오랜 기간 숙련된 관리직의 도움을 얻게 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혼자 할 수 없는 일을 돕는 손길이 있게 하십니다.

둘째는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는 말씀을 이루게 합니다. 일을 하다 보면 논리를 앞세운 비판과 비난이 살아 숨쉬고 있는 회의 및 대책발표 시간, 불량원인 현장 검증의 시간 등이 있을 때 악하며 교활하고 이기적인 자아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그들과 대화할 때 먼저는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며 주시는 능력 가운데 똑같이 악해지지 않게 됨을 경험합니다.
 억울한 상황, 분노의 감정, 짜증내고 싶고 나를 변호하고 싶은 자리에서 그 상황을 듣고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생각 할 때 스트레스가 회복하고 평정심을 되찾게 됩니다.

셋째는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씻기신 사건을 기억하며 저의 직급이 상승할수록, 지식이 늘어날수록 회사에 오래되지 않은 신입과 현장의 작업자, 외국인 노동자들을 만날 때 힘써 허리를 숙여 눈높이를 맞추고 내가 할 수 있는 섬김을 말부터 필요에 맞는 실질적인 도움주기까지 시간이 날때마다 돌아보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바쁜 스케줄 가운데 주님을 바라보지 않으면, 성령으로 채워져 있지  않게 되고 생각만 하다 섬김을 실천하기 어려울 수 있어 나의 시간사용 목표를 세울 때 여유시간을 갖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6. 교회/신앙 공동체가 일에 대한 당신의 태도에 끼친 영향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
- 학생의 때 캠퍼스속 하나님 나라의 운동을 하며 훈련 받았던 공동체는졸업 후 세상 속 하나님 나라의 운동을 하는데 커다란 양분이 되었습니다. 생계형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으면 삶을 살 수 없었던 학생의 때에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않고 진실과 행함으로 공동체의 예배 헌금과   교회 후원 연결을 통해 수련회, 리더훈련을 하는 기간만큼은 아르바이트 하지 않도록 배려해 주었던 손길들을 기억합니다. 또한 동생의 큰 교통사고에 벌금과 치료비가 필요했던 순간에 공동체 예배 헌금을 통해 극한 어려움에 시달리는 저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 한달넘게 병간호 하는 저와 동생을 직접 찾아와 위로해 주었던 그들(간사와 리더들) 은 제게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사랑을 행함과 진실함으로 실천해 저를 ‘감동’시켰습니다. 예수님이 머리가 되며 공동체는 하나의 몸으로 연결된 것임을 그때 깨달아 알게 되었고 나도 하나님 사랑으로 영혼을 감동시키는 성경적 지식을 삶으로 실천하는 자가 되도록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태 신앙으로 태어날 적부터 출석했던 교회에 요청하여 캠퍼스를 이 시대의 하나님을 모르는 대학생에게 하나님 사랑을 전하는 사명을 이룰 새롭게 시작한 대학교회로 파송을 받아 지금껏 다니는 가운데 교회는 복음을 성경의 문자적 메시지로, 그리스도인이 풍기는 삶의 향기로 복음을 전하는 방법을 알려주었고 청년을 섬기는 간사로 세워주었습니다. 성육신 하신 예수님이 복음을 전하고 함께하는 제자를 섬기고 끝까지 사랑하신 것을 알게 하며 경험케한 교회를 저도 사랑하며 하나님 은혜에 빚진 마음으로 살게 하였습니다.

7. 위의 여섯가지 질문에 답하며 떠오른 생각이나 개인적 느낌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나의 삶의 어릴적 꿈을 상실하고 방향성이 모호해 보였던 지금의 삶이 직장속 스트레스와 휴식 부족으로 어렵고 버겁다고 생각해 왔었는데  그런대로, 그래도 그 속을 들여다 보니 지난날의 결심을 이루기 위해  잘 살아내려고 발버둥 치는 스스로가 대견하고 위로해 주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의 인생길은 각자 모두가 다른 길과 의미를 가지고 살아갈텐데  나의 일상의 삶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사는 것이고 가장 큰 부분을 이루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코람데오(Coram Deo)’의 삶을 계속 살아가겠습니다.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좋은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Seidman(2006)이 제시한 심층면접의 구조(생애사적 질문/현재의 경험/의미에 대한 숙고)를 참조하였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27건 1 페이지
일.삶.구.원 이야기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열람중 일터이야기 관리자 293 05-31
326 일터이야기 관리자 551 05-01
325 일터이야기 관리자 854 03-31
324 일터이야기 관리자 1062 02-28
323 일터이야기 관리자 1584 01-30
322 일터이야기 관리자 1660 12-31
321 일터이야기 관리자 1554 11-29
320 일터이야기 관리자 2042 10-31
319 일터이야기 관리자 2122 09-30
318 일터이야기 관리자 2322 08-30
317 일터이야기 관리자 2366 07-31
316 일터이야기 관리자 2418 06-29
315 일터이야기 관리자 2522 05-31
314 일터이야기 관리자 3785 04-30
313 일터이야기 관리자 3456 03-31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1,474
어제
2,186
최대
3,984
전체
2,399,298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주소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15(장전동, 해인골든빌라) 402호 (46240)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남산역과 범어사역 중간지점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