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미션얼사연 | <청사진> 배움과 나눔 > 청사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6월 미션얼사연 | <청사진> 배움과 나눔 > 청사진

6월 미션얼사연 | <청사진> 배움과 나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나그네
댓글 0 건 조회 532 회
작성일 23-05-31 11:34

본문

2105964018_1685500479.0636.png

몸은 계속 회복하는 중입니다. 수술을 통해 제거한 갑상선 대신 약으로 호르몬을 조절하는데, 그 양을 맞추는 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빨리 지치는 것 때문에 무리하지 않으려고 노력 중입니다. 어느 정도 회복되어야 완전히 회복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조심조심하며 가는 것이 일상이 될 거 같습니다. 그동안은 쉬고 회복하는 일에 중심을 두었다면 이제부터는 미루어 두었던 일을 하는 것에 중심을 두고자 합니다.

5월 한 달을 보내면서 가장 많이 읽은 책이 <영혼의 해부학>입니다. ‘알려짐’’마음’’주의 기울이기’’기억’’정서’’연결’…. 이런 말들에 대해서 새롭게 배우게 됩니다. 뇌과학을 통해 인간과 영혼의 문제를 다루는 책 중에서는 가장 유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음은 체화되고 관계에 의해 구성되는 과정으로 뇌 내부와 뇌와 뇌 사이에서 발생하며 에너지와 정보의 흐름을 조절한다.” “내가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것에 나는 얼마나 잘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가?””우리 삶에서 기억의 역할을 더 잘 이해하면 성령의 열매를 맺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탐색하려 한다.””자신의 삶에서 반복되는 갈등을 찬찬히 주의 깊게 살펴보라.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잘 살피면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정서를 무시하면 하나님을 무시하는 것이다.””하나님은 우리를 보시고 어떤 느낌이 드실까?” 구원은 획득된 안정 애착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어떻게 누리고, 경험하며 살 수 있을까요? 이런 질문들과 내용들을 나누면서 조금씩 자라가는 저를 보게 됩니다.

교회에서는 사무엘서를 설교하고 있습니다. 한나, 사무엘, 사울, 다윗. 사사 시대에서 왕정으로 넘어가는 “전환기”. 이 전환기를 살아가는 사람들, 전환기를 만들어 가시는 하나님. 저는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 역시 전환기라고 생각합니다. 전환기는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지만, 더불어 옛것과 새로운 것의 갈등이 심각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한국 사회도, 그 안에 있는 한국 교회도 전환기를 보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하나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 이런 고민을 하면서 말씀을 읽고, 설교하고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893
어제
1,795
최대
3,489
전체
1,653,735

일상생활사역연구소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주소지: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15(장전동, 해인골든빌라) 402호 (46240)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남산역과 범어사역 중간지점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