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함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청년, 함께

'뿌려진 씨앗, 씨뿌리는 사람' (8월 미션얼 사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37회 작성일 20-07-31 22:20

본문

d1a3896760b11a32403499622dd19d22_1596200055_9868.jpeg
 





'청년이 쉬어갈 곳을 마련하고, 자기 숨 쉬는 일에 함께하는' <청년, 함께> 

 


'뿌려진 씨앗, 씨뿌리는 사람'

 

일상생활사역연구소(이하 “연구소”라 칭함)에 연구원이자 <청년, 함께>의 ‘비청년 활동가’로 참여하게 된 지 어느덧 5년 차를 맞습니다. 제도권 교회에서 목사이자 사역자로만 살다가 새로운 환경을 만나 다양한 경험과 읽고 보고 준비하고 닮아가는 ‘연구’이자 ‘공부’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연구소는 매해 여름과 겨울에 2박 3일간 리트릿을 빙자한(?) 치열한 회의와 대화의 시간을 갖습니다. 이 시기에, 마디가 생기며 성장하는 것과 같은 깨달음과 배움을 얻습니다. 2018년 연구소의 제 2기 사역을 맞아 구조 개편을 하며 가져온 개념인 “리좀”(rhizome)에 대하여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예능 프로가 취하는 다자진행 또한 “리좀”구조의 반영으로 해석하는 이도 있습니다. 뿌리 줄기를 통해 새로운 나무와 뿌리를 형성하는 구조와 방식을 “리좀구조”라고 할 수 있는데, 연구소가 청년의 미션얼을 꿈꾸며 시작된 <청년, 함께>는 연구소의 여러 “리좀구조” 중 하나입니다.. 

 

2019년을 보내며 <청년, 함께>는 ‘OO, 함께’로 무한확장에 대한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팬데믹 상황을 맞아 활동과 활동 반경이 위축된 것은 아닌가 염려하던 시기인 지난 4월에 <청년, 숨삶>이 비영리 단체 등록을 하게 된 것은 이러한 꿈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이기도 합니다. 더딘 듯한 진도의 ‘독서, 함께’ 구성원이 공동체와 식구가 되어 함께 성장하는 감격은 팬데믹 시대에 주어진 선물과 같습니다.

 

‘연구원’이자 ‘비청년 활동가’, ‘목사’로서 크고 작은 모임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또 참여합니다. 뿌려진 씨앗으로 뿌리내리고, 싹을 틔워내고 확장하는 삶의 기반의 아주 중요한 부분을 연구소와 연구소의 식구로부터 영양 공급을 받고 있음을 확인합니다. 연구소의 정신과 태도를 배우고 살아내는 연구원이자 리좀 구조를 담당하는 활동가로, 씨를 뿌리고 살아내며 저변을 확대하는 ‘리좀’ 자체임을 알아갑니다. 

 

함께 살아낼 이들이 있어 후반기를 살아갈 힘과 위로를 얻습니다. 다시, 새롭게 모이고 살아내고자 다짐합니다. 리좀 구조를 담당하며 배우고 성장할 수 있어 감사할 따름입니다.

 

젊은이들과의 만남, 젊은이들과 함께 뿌리내리고 자라는 <청년, 함께>, 새롭게 시작할지 모를 ‘부캐’(부캐릭터)의 꿈을 꿉니다.
 

7월, <청년, 함께>는,

5일(일), ‘부산청년들’이 주관하는 ‘2020청년토마토’에 <청년, 숨삶>의 대표겸 <청년, 함께>의 활동가들이 참여하여 <청년, 함께>와 <청년, 숨삶>을 소개했습니다.

3일(금)과 16일(목), 일상학교 정한신PD가 진행하는 “뉴스카페 캠퍼스” 모임이 있었습니다. 뉴스를 읽고 세상을 바로 보는 힘을 기르는 모임에 참여하는 젊은이들의 피드백을 들을 때마다 다양한 곳에서 더 많은 이들이 함께하기를 바라게 됩니다. 

 * 8월 13일(목) 오후 2시~4시에 열릴 특별 이벤트를 알려드립니다. ‘차별금지법안’과 ‘뉴스를 읽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을 내용으로 지정된 <시사인> 기사를 함께  읽고 토로하는 모임을 ZOOM미팅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일상학교 PD 정한신님의 탁월한 진행을 기대해주세요 :)

(참가를 위한 구글닥스 신청 링크: https://forms.gle/6LMFuVWwph9Zg7Cw5 )

22일(수), ‘기타, 함께’ 모임을 가졌습니다. 8월 부터 기타 함께 배우기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기타 실력 업그레이드를 원하시면 <청년, 함께> 페이스북 메신저로 신청해주세요.

 


그 밖에,

매주 월요일, 함께 책 읽고 이야기하는 <독서, 함께>로 모였습니다.

매주 화요일, '<청년, 함께> 데이!'로 보냅니다.



8월 <청년, 함께> 일정

비대면과 대면으로 모임을 다변화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함께 좋은 이야기를 만들고, 따뜻한 모임이 되는 꿈을 꿉니다. 



1. ‘우리가 너의 교회가 될게'

일시: 8월 중

장소: 협업공간 레인트리
90년대생들의 교회이야기! 청년이 주체가 된 미션얼교회 운동으로, 이 시대 속 교회의 모습을 돌아보고, 교회의 본질을 함께 탐구하고 알아가는 모임입니다. ReFrame 과정을 실시합니다. 신앙과 삶의 연결, 일상에서 보냄받은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고 고민하는 젊은이들을 초대합니다.

 

2. ‘뉴스카페 캠퍼스 모임’ - 일상학교와 함께하는 뉴스카페 모임

일시 :8월 중

장소 : 협업공간 레인트리

시사인을 읽고 토론합니다. 일상학교 PD 정한신님의 코멘트를 옮겨 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 이웃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세상을 읽는 관점을 지닌 청년 학생들로 성장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3. ‘기타, 함께’

일시 : 8월 중

장소 : 협업공간 레인트리

솜씨를 나누고 실력 향상을 도모하며 함께 부르는 노래를 기록으로 남깁니다. 방학 중 ‘찾아가는 기타교실’을 신청받습니다. 캠퍼스 동아리, 다수의 청년이 모이면 협의 후 찾아갑니다. 단기간에 실력상승을 꾀하는 기타교실을 시작합니다. 


4. <청년, 함께> 활동가 모임

일시 : 8월 중

장소 : 협업공간 레인트리

2020년 후반기 즐겁고 신나는 모임을 위해 작당합니다!


5. ‘독서, 함께’

일시 :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장소 : 광안동 '가득한 집'

지난 주, 세 번째 시즌을 시작했습니다. 두 명이 새로운 구성원으로 합류했습니다. 새로운 지점 개설을 꿈꿉니다. 함께 책 읽고 대화하며 공동체가 되어가는 기쁨을 누리고 싶다면 연락주세요!


 


* <청년, 함께> 와 함께

- <청년, 함께>는 일상생활사역연구소와 마음을 모아주시는 소중한 분들의 후원으로 이루어집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와중에도 여러 방면으로 함께 해주시는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함께하실 분들은 아래의 정보를 참고해 주세요.


<청년, 함께>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21cchungham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chunghamsum


<우리가 너의 교회가 될께>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lifeaschurch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lifeaschurch


<청년, 숨삶>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sumsalm


<후원계좌>

신협 132-099-873970 (예금주: 차재상)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최신글

연구소후원

접속자집계

오늘
71
어제
250
최대
980
전체
1,016,391

그누보드5
일상생활사역연구소 Institute for 'Everyday Life as Ministry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63(초량동) 국제오피스텔 601호 지하철 초량역 5번 출구(부산역에서 걸어서 10분)
협업공간 레인트리: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2066, 4층 (46214)
☎전화 : 051-963-1391
Copyright © 1391korea.net All rights reserved.